* 포화잠수


다이버가 오랜 시간 동안 수중 작업을 할 수 있게 만든 ‘수면 공급식 다이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해 깊은 수심이나 장시간 동안 다이빙을 할 때는 근본적으로 감압의 부담을 증가시켰다. 

 

초창기의 포화잠수 개발은 1950년대 말에 미 해군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이후에 해군, 정부, 대학, 상업적인 연구를 통한 과학 발전,

컴머셜 다이빙 그리고 군대에서의 다이빙에 의해서 영역이 확대되었다.

 

포화잠수의 기술은 수심610미터에 이르는 압력을 받으면서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거주한다고 해도 이에 비례한 만큼의 감압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지 않고도 그 상태로 지낼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포화잠수모드에서의 다이버 운용은 잠수종(diving bell),

해저의 거주실 또는 다이버 개구부(開口部)가 있는 잠수정(diver lock-out submersibles)과 같은 압력 시설의 외부에서 작업을 하게 된다.

 

이러한 해저의 시설들은 다이버가 작업하는 수심과 동일한 압력으로 유지된다.

이 수심을 포화 수심이라고 부른다.

포화잠수의 발전 역사는 기술혁신과 과학의 산물이다.

기술자들은 포화잠수 다이버를 보조할 수 있는 여러 필수 기술 요소들을 발전시켰으며,

생리학자들과 과학자들은 이런 상태에서의 다이빙을 할 때 호흡 및 생리적인 영향과 한계를 규명했다.

 

포화 개념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코네티컷주 뉴 런던의 미해군 잠수함 의학 연구(U.S. Submarine Medical Research Laboratory)'에서의 미 해군 팀의 활동이 일반적으로는 초기 포화잠수의 획기적인 성과로 보고 있다.

이 팀은 두 명의 미 해군 의료 장교인 George BondRobert Workman이 지휘하였다.

그들은 1950년대 중반부터 1962년까지 힘든 동물실험과 자원봉사 다이버들의 다이빙을 관장하면서 포화잠수 개념의 유효성을 위한 과학적인 증거를 입증하였다.  



* 포화잠수 시스템들

 

 


최초의 포화잠수 다이빙은 Edwin Link(하버 해양학 연구소의 설립자)에 의해서 해양에서 이루어졌으며,

다이빙과 감압을 위해 잠수종(diving bell)이 사용되었다.

군대에서는 초기에 해저에 포화용 거주시설을 설치하였다. 

 

1964년에 Edwin Link, Christian Lambertsen 그리고 James Lawrie상갑판감압챔버를 개발하였다.

 이 장치는 수중에서 포화 상태로부터 밀봉된 채 있던 잠수종 안의 다이버들을 장시간의 감압을 위해서 수면 위의 압력 처리된 상갑판감압챔버로 이동시키는 장비이다.

 

포화잠수에서 1965년 Smith Mountain Dam 프로젝트에 이런 형태의 포화잠수가 상업적으로 적용되었으며,

이것은 대원이동캡슐(PTC, Personnel Transfer Capsule)의 사용을 포함한 것이었다.

 

Smith Mountain에서 개척된 이 기술은 상업적인 다이빙 운용에서의 표준이 되었다.

수면 위 선상의 갑판감압챔버내에서 생활하던 포화 다이버가 압력 장치가 된 PTC를 통하여 수중의 작업지역으로 옮겨지게 된다.

이러한 것을 또한 수면감압챔버라고도 한다.

오늘날 상업적인 다이빙의 포함 시스템에서 포화 다이빙 시스템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포화의 근본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는 두 가지의 다른 다이빙 기술이 있다.

수중거주실(habitats)개구부 잠수정(lock-out submersibles)이 그 두가지 기술이다.

 


* Habitats(수중거주실)

 

 

이것은 포화된 과학 다이버들이 압력하에서 긴 시간동안 생활하고 작업하는 해저 연구실이다.

 

Habitat 다이버들은 수면으로부터 다이빙후에 Habitat로 들어가거나,

수면위의 압력실에서 수중의 저장 Habitat의 압력과 같은 압력을 갖게 한 후에 수중의 Habitat로 옮겨지게 된다.

 

다이버의 작업이 완전히 끝난 후의 감압은 해저에서 이루어지거나 수면감압챔버에서 이루어진다.

가장 유명하고 광범위한 Habitat의 사용은 NOAA의 'Hydrolab'이다.

 

1972년부터 1985년까지 바하마와 카리브해에서 진행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9개국에 걸친 600명 이상의 연구자들이 여기에서 활동하였다.

 

'Hydrolab'은 현재 메릴랜드주 실버 스프링에 있는 NOAA의 캠퍼스에 설치되어 있다.

'Hydrolab'을 대신하는 ‘Aquarius’는 좀 더 가변적이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Habitat로써,

NOAA의 기본적인 수중 연구 실험실이며 ,

현재 Florida Keys National Marine Sanctuary에 배치되어 있다.

 

* Lock-out Submersibles(開口部 잠수정) 

 

수압으로 물의 침입을 막은 출입구를 가진 잠수정 

 

개구부 잠수정은 과학 다이버들에게 수중 환경으로 접근하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한다.

개구부 잠수정은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운송수단이다.

과학 다이버가 잠수함의 분리된 구획 내에서 그들이 일하게 될 수심의 압력으로 압력을 늘리는 동안에 잠수함의 조정자나 승무원은 수면의 압력상태로 머물게 하여준다.

개구부 잠수정은 해저와 수면으로의 다이버 이동을 위한 PTC 장치로써도 이용되기도 한다.

개구부 잠수정은 1980년대 이후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발췌: NOAA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