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

질소의 흡수와 방출, 잔류 질소 그리고 감압병의 원인과 예방 및 감압 불필요 한계 시간에 대해 알아본다.

 

1. 질소의 흡수 및 방출

 

  a. 용해 (Ingassing) : 잠수시 하강하게 되면 인체는 압력을 받게 되고 고압의 공기로 호흡하게 되어, 체내의 질소가 용해되고 배출되는 균형이 깨진다.

즉, 압력이 높아지면 호흡 기체의 밀도가 높아지는데, 이 때문에 호흡으로 체내에 용해되는 질소 분자의 수도 많아져 체내에 녹아 있는 질소 분자들보다 호흡 기체 속의 질소 분자가 더 많게 된다.

그 결과 용해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화학 작용은 호흡 기체와 체내 의 질소가 평형을 이룰 때까지 계속되는 것을 말한다.

 

  b. 배출 (Outgassing) : 수중에서 압축 공기를 호흡하면 수면에서보다 많은 양의 질소를 흡수하게 되어 체내에는 질소가 축적된다. 그리고 나서 상승을 하면 압력이 낮아져 체내의 질소 균형은 다시 깨어지는데,

이 때 혈관과 세포 내의 질소 농도가 호흡 기체의 그것보다 훨씬 크다.

이런 상태로부터 다시 평형 상태가 될 때까지를 질소의 배출 과정이라고 한다.

 

※ 다이버가 호흡하는 기체는 일반 기체를 탱크에 압축하여 사용하는 것으로서, 질소 79%, 산소 20.9%, 기타 0.1%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이버에게 좀 더 효율적인 편익을 주는 특수한 혼합기체(나이트록스(nitrox) 등)를 사용하기도 한다.

 

 

2. 감압병 (Decompression Sickness)

 

  a. 압력의 급격한 감소로 체내에 녹아 있던 질소가 폐를 통해 미쳐 다 빠져 나가지 못하고 체내에서 기포를 형성하게 되는 병

  b. 벤즈(Bends)라고도 불린다.

  c. 고통스럽고 불구가 될 수 있으므로 예방을 해야 한다.

 

 

3. 감압병의 예방

 

  a. 질소의 흡수량을 제한한다.

  b. 각 수심에 따라 활동 시간을 제한한다.

    이 제한을 최대 잠수 시간(MDT : Maximum Dive Time)이라 한다.

 

 

4. 잔류 질소 (Residual nitrogen)

 

  a. 질소가 체내에서 완전히 제거되기까지는 24 시간이 걸린다.

  b. 재잠수란 이전의 잠수로부터 24 시간 이내의 잠수를 말한다.

  c. 미처 빠져나가지 못하고 몸 안에 남아 있는 질소를 잔류 질소라고 한다.

 

※ ① 고압의 상태에서 질소가 체내에 녹는 것을 용해라고 한다.

      압력이 낮아져 체내에 녹아 있던 질소가 빠져 나가는 것을 배출이라고 한다.

      몸 안의 질소가 전부 제거되는데는 24 시간이 걸린다.

   ② 체내에 녹아 있는 질소는 주위 압력이 급격히 감소하면 기포를 형성하는데, 이 현상으로 인해 생기는 병을 감압병(Decompression sickness) 혹은 벤즈(Bends)라고 한다.

   ③ 감압병은 각 깊이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다이빙을 하면 예방할 수 있다. 각 제한 시간은 수심마다 다르며 그 제한 시간들을 최대 잠수 시간이라 한다.

   ④ 다이빙을 하면 질소가 체내에 축적된다. 재잠수 시 몸 안에서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질소를 잔류 질소라 한다.

 

※ 다이버가 호흡하는 공기 중 질소는 신체 조직에 용해된다.

(지방질 근육질은 질소가 빨리 용해되고, 뼈는 천천히 용해된다.

빨리 용해되는 것은 빨리 배출되고, 늦게 용해되는 뼈 조직은 질소가 늦게 배출된다.)

질소 용해 비율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복잡한 수학적 계산 과정을 거쳐 잠수에 적용할 수 있는 다이브 컴퓨터나 다이브 테이블이 개발되어 안전하게 다이빙 활동을 할 수 있는 편익을 준다.

 

※ 다이브 테이블 실험 결과의 모델과 과정

  a. 남녀노소 각 연령층 신체 구조에서 12 가지 다양한 세포를 추출하여 이를 표본으로

    하여 60분 간 실험한 것을 모델로 한 것이다(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을 위해 실험한 것임).

  b. 미 해군은 젊고 건강한 해군의 신체 구조에서 6 가지 세포를 추출하여 이를 표본으로 하여 120 분 동안 실험한 것을 모델로 하였다.

  c. 이는 학자들이 생리학적인 연구와 감압병의 발생 빈도 분석에 근거한 것이다.

 

※ ① 다이빙 수심과 시간에 비례하여 질소 흡수량은 증가한다.
② 수면 휴식을 짧게 하고 반복된 다이빙을 하면 질소가 체내에 축적된다.

 

 

 

 2. 다비브 테이블의 규칙 (Dive Table Rules)

 

1. 스쿠버 다이빙의 올바른 상승 속도

  : 최대 상승 속도 - 분당 30 ft (초당 15 cm)

 

2. 40 피트 (12 m) 이하의 다이빙에 대한 테이블 규칙

  : 테이블에서 숫자를 찾을 때, 같은 숫자가 없을 시 그보다 큰 숫자를 찾는다.

 

3. 다이브 테이블을 계산할 때 올바른 수심과 시간을 적용하는 방법

  : 다이빙 중 잠시라도 가장 깊이 있었던 수심을 사용한다.

 

4. 잠수를 계획할 때 적용해야 할 수심은?

  : 40 ft보다 얕은 곳에서의 다이빙은 테이블의 40 ft를 사용한다.

 

5. 다이빙 사이에 요구되는 최소 수면 휴식 시간은?

  : 테이블에는 최소 10분간의 휴식 시간으로 나와 있지만, 1시간 이상의 휴식을 취한다.

 

6. 반복 다이빙 시 바람직한 수심의 순서는?

  : 하루 두 번 이상 잠수할 때에는 가장 깊은 수심부터 먼저 잠수하고 점차 낮은 수심으로 잠수한다.

 

7. Openwater에게 추천되는 최대 수심 및 각 등급에 추천되는 한계 수심은?

※ 스포츠 다이빙의 최고 수심은 130 ft이다.

 

 

3. 다이브 테이블의 용어 (Dive Table Terms)

 

목 적 : 다음과 같은 다이브 테이블의 용어와 그 내용을 숙지한다.

1. 잠수 일정 (Dive Schedule)

  : 잠수 일정은 잠수한 수심과 시간을 간단하게 '수심/시간'으로 표기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70피트/40'이라 표기하면 70피트에서 40분간 잠수하였다는 것을 뜻한다.

 

2. 최대 잠수 시간 (MDT : Maximum Dive Time)

  : 어느 특정한 수심에서 감압정지를 하지 않고 최대로 머물 수 있는 시간.

 

3. 감압 정지 (Decompression Stop)

  : 수면으로 상승 도중 감압병에 걸리지 않으려고 어느 특정 수심에서 멈추어 질소가 배출되도록 기다려야 하는 시간.

 

4. 안전 감압 정지 (Precautionary Decompression Stop)

  : 최대잠수시간을 초과하여 잠수하지 않았더라도 안전을 위해 15피트 (5미터)에서 3분간 정지하는 것으로 모든 잠수 후에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 3분은 잠수시간에 포     함시키지 않아도 된다.

 

5. 필수 감압 정지 (Required Decompression Stop)

  : 잠수시간이 최대잠수시간을 초과하였을 때 다이브 테이블이나 계산기 또는 컴퓨터에서 지정하는 수심에서 머물면서 질소를 배출해야 하는 시간.

 

6. 실제 잠수 시간 (ADT : Actual Dive Time)

  : 하강하여 잠수활동을 한 후 다시 수면으로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

   안전감압정지는 여기에 포함시키지 않아도 된다.

 

7. 문자군 표기 (Letter Group Designation)

  : 잠수 후에 체내에 녹아 있는 질소량을 영문자로 표기한 것으로, 알파벳의 A 에 가까울수록 작음을 뜻하고 L에 가까울수록 많음을 뜻한다.

 

8. 수면 휴식 시간 (SIT : Surface Interval Time)

  : 잠수와 잠수 사이 수면 위에서 휴식을 취한 시간으로, 이 시간 동안 체내의 질소가 배출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문자군은 점점 A 에 가까워진다.

 

9. 잔류 질소 (Residual Nitrogen)

  : 지난 24시간 동안 행한 잠수로 인하여 체내에 축적된 질소의 양.

 

10. 재잠수 (Repetitive Dives)

  : 잠수한지 24시간이 경과하지 않은 잠수.

11. 잔류 질소 시간 (RNT : Residual Nitrogen Time)

  : 어느 수심에서 재잠수를 계획할 때 이전의 잠수로 인해 축적된 질소량을 시간으로 환산한 것으로, 잔류질소시간은 수면휴식시간 후의 문자군을 사용하여 찾는다.

 

12. 조정 최대 잠수 시간 (AMDT : Adjusted Maximum Dive Time)

  : 재잠수를 할 때 최대로 머물 수 있는 시간으로 최대잠수시간(MDT)에서 잔류질소시간(RNT)을 뺀 시간이다.

 

13. 총 질소 시간 (TNT : Total Nitrogen Time)

  : 잔류질소시간(RNT)에 재잠수의 실제잠수시간(ADT)을 더한 시간. 이 시간으로 찾은 문자군이 현재의 상태가 된다.  RNT + ADT = TNT

 

 

 다이브 테이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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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이빙 테이블 실제 적용례

 

다이빙 계획표 테이블 2회 (다이빙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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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빙 계획표 테이블 3회 (다이빙 연습)

 

 

 5. 다이빙계획( Diving Planning Worksheet)

 

 목 적 : 다이빙 계획표 기록과 작성을 해야 하고, 그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1. 사용 목적

  a. 잠수 계획에 필요한 사항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기 위함.

  b. 수중에서의 사용 - 잠수 계획 일지 기재 (Log book)

 

2. 올바른 사용법

  a. 기록판에 연필로 기록한다 : 기록판은 지울 수 있어야 한다.

  b. 1단계 : 계획 사항 기록                c. 2단계 : 입수/출수 시간 기록

  d. 3단계 : 문자군을 기록한다.

  e. 4단계 : 수면 휴식 시간(SIT)과 휴식 후의 문자군을 기록한다.

  f. 재잠수시에는 위의 단계를 반복한다.    g. 감압 정지 표기 방법

※ 잠수 계획 기록표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고,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사용법에 익숙해진다.

⊙ ADT - 실제 잠수시간 : 하강부터 상승까지의 시간

⊙ SIT - 수면 휴식시간 : 잠수활동 사이의 수면에서 휴식한 시간

⊙ RNT - 잔류 질소시간 : 다이빙 후 몸 속에 남아있는 잔류질소량의 시간

⊙ AMDT - 조정된 최대 잠수시간 : 최대 잠수시간에서 잔류질소시간을 뺀 실제로 잠수할 수 있는 잠수시간

⊙ TNT - 총 잠수시간 : 실제 잠수시간(ADT)에 잔류 질소시간(RNT)을 합한 시간

 

 

6 . 특별한 사용규칙

 

목 적 : 1. 필수감압정지를 할 때의 절차와 안전감압정지는 언제 해야 하는지.

2. 감압정지를 잊어버리고 안한 경우의 절차

3. 다이빙 후 비행기를 타기 전에 기다려야 할 최소한의 시간

4. 다이브 테이블을 적용할 수 있는 최대 고도와 고도 다이빙을 위한 계획을 세울 때의 방법과 추운 곳이나 힘든 다이빙을 했을 때의 테이블 규칙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1. 감압 절차

  a. 시기 : 매 다이빙 시 끝 부분에

  b. 절차

    ① 5m의 수심에 정지한다.          ② 입의 위치가 5m를 유지하게 한다.

    ③ 감압 도중 활동을 최소한으로 줄인다.

  c. 감압 정지시간 결정

    ① 테이블 1면을 참조한다.

    ② 윗쪽의 숫자는 총질소시간(TNT), 아래쪽의 숫자는 5m에서 감압해야 할 시간

 

2. 안전 감압 정지 (Precautionary stops)

  a. 매 다이빙시     b. 5m에서 3분간  c. 안전정지시간은 실제 잠수시간에 포함시키지 않아도 좋다.

 

3. 감압을 해야 하는데 하지 못하고 출수한 경우 (Omitted decompression)

  a. 휴식을 취하고 순수 산소를 호흡한다.

  b. 수분을 많이 섭취하며 감압병의 증상이 있나 관찰한다.

  c. 적어도 24시간 동안은 잠수하지 않는다.

  d. 감압병이라고 의심되면 재압 챔버로 간다.

 

4. 잠수 후의 비행기 타기

  a. 감압이 필요하지 않았던 경우라도 적어도 12시간 동안 기다린다.

  b. 감압을 한 경우에는 적어도 48시간 동안 기다린다.

  c. 높은 산에 올라가야 하는 경우도 비행기 타기와 같이 생각할 것

 

5. 고도 잠수 (Altitude diving)

  a. 다이브 테이블은 1,000 ft (300m) 이상 높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b. 고도 잠수용 다이브 테이블을 사용한다.

 

6. 추운 곳이나 힘든 잠수를 했을 때 : 다이브 테이블의 다음 칸의 잠수시간을 계산한다.

  a. NAUI : 실제 시간보다(25분 잠수일 경우 30분으로 계산)

  b. PADI : 실제 수심보다 4m 더 깊게 계산

 

1. 감압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그러나 최대 잠수 시간을 우발적으로 넘었을 경우에     대비하여 감압 절차를 알아야 한다.

2. 안전 감압 정지는 감압이 필요하지 않아도 항상 실시한다.

3. 감압 절차를 잊어버린 경우에는 다시 물 속에 들어가지 않는다.

4. 비행기를 타려면, 감압이 필요없는 잠수의 경우 12시간, 감압 다이빙을 한 경우는 48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5. 1,000피트 이상의 지역에서 잠수하는 것을 고도 잠수라 하고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다.

6. 나이트록스 다이빙은 별도의 나이트록스 다이브 테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출처: 스쿠버 방송  글쓴이:마린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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