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RODALE'S SCUBA DIVING 지에 게재된 기사를 일부 발췌하여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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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소모량을 줄이는 방법(제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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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장. 이동시 수평을 유지하라.
자신의 적절한 웨이트 중량을 찾았고,
부력조절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중성부력을 충분히 획득하였다면
다음은 이동시 저항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단계이다.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을 정하였으면
최대한 이동방향과 평행하게 자신의 몸을 유지시킨다.
이러한 자세가 왜 필요한 지는 따로 설명을 하지 않아도 잘 알것이다.
이동시 불필요한 행동은 금물이다.
간혹, 이동 중에 게이지를 본다든가 마스크 클리어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동작을 위하여 몸의 평행상태가 깨어지면
다시 이동을 위해 자세를 잡는데 상당한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이러한 동작은 가급적이면 이동중에 하지 말고
목적지에 도달하여서 하기를 권장한다.
실제 다이버를 통하여 비교 테스트 해본 결과,
절약되는 공기의 량은 최소 50 에서 최대 100 PSI 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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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시에 몸을 수평으로 유지시켜야 만이 오리발을 찼을 때,
그 핀킥의 힘은 오로지 앞으로 진행되는데 만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엉터리 잠수인 일 경우에는
입수 시에 잘 가라 앉지 않는다고 하여 "과웨이트"를 차는 경우에
물속에 들어 가서도 자신이 물위로 급부상하는 실수를 방지키 위해서 중성부력을 맞추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음성부력을 유지하게 되면.
자꾸 가라 앉게 되는 현상을 막으려고,
자신도 모르게 지속적으로 오리발을 차야 함은 물론이요.
그러기 위해서 자세는 자연히 수직으로 서게 되는 현상이 나오게 됩니다.
(물속에서 이런 자세는 상당히 멋대가리가 없는 자세입니다.)
더구나 이때 이동을 위해 오리발을 차는 핀킥을 시행하게 되면,
앞으로 전진하는데 만 사용하는게 아닌
자신을 띄우는 것과 복합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인해서
앞으로의 진행은 매우 더디게 될 수 밖에 없으며,
그로 인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어
숨이 가파지고 호흡이 빨라서 공기소모량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서 공기를 아끼는 데에는 중성부력이 필수적 일 수 밖에 없읍니다.
또,이번 장에서 이렇게 물속 이동에 대한 자세나 금지행동을 이야기하는 것은
물속이란 높은 밀도를 가지고 있는 매질에서의 이동이란
대단히 많은 에너지를 소비할 수 밖에 없는 사항 임을 다시 한번 상시 시켜 주기 위한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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