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믹스 다이빙(Trimix Diving)]

 

트라이믹스의 의미


Trimix는 세가지 기체로 이루어진 혼합 기체(Mixed Gas)를 의미하는데,

 

다이빙에 있어서 이러한 트라이믹스는 통상적으로 헬륨(Helium), 질소, 산소의 3 기체가 혼합된 호흡용 기체를 말한다.

 

이 기체는 공기 중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질소와 산소의 함량을 다이빙의 목적에 적합하게 조정하고 그 나머지 부분을 헬륨으로 채운 것이다.


현재 테크니컬 다이빙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트라이믹스의 혼합비는 산소 15%, 질소 45%, 헬륨 40%이다.

 

이러한 각 기체의 비율은 해당 다이빙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수심, 시간 등에 의해 결정이 된다.

 

참고:

공기 이외의 기체의 종류를 알아 보면

 

혼합기체 다이빙(Mixed 혼합기체) 

-산소+질소= 나이트록스(Nitrox)

-산소+헬륨= 헬리옥스(Heliox)

-산소+헬륨+질소= 트라이믹스(Trimix)

-산소+수소= 하이드록스(Hydrox)

-산소+수소+헬륨= 하이드렐리옥스(Hydreliox)

-순산소=옥시겐(Oxygen)

 

 

트라이믹스 다이빙의 장점


일반 압축 공기를 이용한 다이빙에서 질소가 만들어내는 문제는 감압병질소 마취이며,

산소의 농도를 높인 나이트록스 기체산소 중독이라는 치명적인 위험을 만들어낼 수 있다.

 

질소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고안된 방식이 나이트록스라면

트라이믹스는 질소는 물론, 산소의 위험성까지 동시에 낮추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헬륨불활성 기체로서 다른 물질과 반응하려는 성질이 대단히 약하며,

공기 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질소와 달리 마취성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목적에 대단히 적합하다.

또한 용해되는 성질도 질소에 비해 약해, 감압에 대한 부담 역시 질소보다 훨씬 작아진다.

 

참고:

 

헬륨의 특성: 

헬륨은 가끔 T.V에서 풍선에다가 헬륨Gas를 넣은 것을 마시고 나서 이야기를 하면 목소리 톤이 높게 나와서 음색이 변조된 것에 대해서 폭소를 자아내기도 한 장면을 보기도 합니다만,

이런 현상은 헬륨이 수소 다음으로 가벼운 기체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데,

 

헬륨은 불활성기체이기 때문에 반응이 없으며,

또 기체 중 가장 마취성이 적은 관계로 딥다이빙용 기체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밀도가 낮아서 가볍기도 하지만,

그로인해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장비의 조작과 체온 손실의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압에서 헬륨이 다량으로 흡입 되는 경우 고압신경증후군(HPNS)이라는 증상을 초래 할 수 있는데,

이 증상은 신경계에 작용하는 CNS산소중독의 증상에 추위가 동반된 것과 같은 현상을 나타내는데,

이 증상을 예방하기에는 질소가 탁월하므로 초대심도 다이빙에서는 의도적으로 질소를 소량 첨가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산소와 질소, 헬륨의 구성비가 각각 15, 45, 40%인 혼합 기체를 이용하여 다이빙을 한다고 가정하면,

산소 중독의 위험선이 되는 산소 분압 1.6기압에 이르는 수심은 약 96m가 된다.

또 이 수심에 이르렀을 때의 질소 분압은 4.24기압으로, 공기를 이용한 잠수에서의 수심 43m와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이런 부분이 이해된다면 트라이믹스가 일반 공기를 이용한 다이빙에 대해 가지는 장점 역시 쉽게 이해될 것이다.

 

 

트라이믹스의 기술적 난점(위험성)


나이트록스가 테크니컬 다이빙의 입문적인 과정이라고 한다면,

트라이믹스는 훨씬 복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의 중요성이 대단히 높다.

 

그래서 트라이믹스 교육 과정이 나이트록스에 비하여 상당히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 역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우선 산소의 문제부터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산소의 분압이 어느 이상이 될 때 중독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정 수준 이하로 분압이 떨어질 때는 산소 부족에 이르게 된다.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트라이믹스에 있어서 산소 농도 15%는 수면에 가까운 부분에서 산소 부족에 이를 수 있으므로,

보다 높은 산소 농도를 가진 기체를 이용하여 다이빙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때는 보통 산소 함량이 높은 나이트록스 기체를 사용하며,

나이트록스의 제한 수심을 넘어서면서 트라이믹스로 전환하게 된다.

 

이것은 트라이믹스 기술에서 필요한 한가지 예로,

실제 다이빙에서는 트래블 믹스(Travel Mix), 버텀 믹스(Bottom Mix), 데코 믹스(Deco Mix) 등 저마다 기체의 혼합 상태가 다른 혼합 기체를 사용하여야 하므로

다이버는 이러한 기체들의 사용 방법, 안전 규범 등에 대한 복잡한 지식들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대심도라는 환경에서 다이빙이 수행되므로 공기의 소모량에 대한 계산체류 시간의 안배 등이 대단히 계획적으로 치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일반 다이빙에서 처럼 즉흥적인 다이빙 계획 수정은 테크니컬 분야에서는 철저히 배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트라이믹스의 가장 큰 장벽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비용이다.

실제 다이빙에서 각 다이버는 4개의 별도 호흡기, 테크니컬 다이빙 용도의 부력조절기 등에서부터 다양한 장비를 완벽하게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일반 공기와는 다른 나이트록스, 트라이믹스 기체를 사용하므로

이에 대한 비용 상승도 필수적이며,

트라이믹스 다이빙 교육 과정의 비용 역시도 압축 공기를 이용한 다이빙 교육에 비교하여 대단히 비싸다고 할 수 있다.

 

 

트라이믹스 다이빙 즐기기


트라이믹스는 지금까지 스포츠 다이빙을 통해서 아마츄어 다이버가 경험할 수 없었던 심해 세계로 인도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리고 이 다이빙 기술은 공기 다이빙에 비교하여 훨씬 어려운 기술적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강한 위험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일반 다이빙에 비하여 전문적인 교육이 절대적으로 강조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비용에 있어서도 역시 큰 부담이 따른다.
그러나, 새로운 지평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것이고,

경험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절대적인 만족감과 성취감에 비교한다면

트라이믹스 과정이 요구하는 대가는 그다지 크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결국 트라이믹스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이빙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보다 새로운 수중 세계의 지평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모든 과정을 하나씩 습득해 나가면서 테크니컬 다이빙의 매력을 풍부히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 분명하다.

 

출처:

http://www.goplus.co.kr/scubaplus에서 정의욱의 테크니컬다이빙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