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통 육안 검사]
Visual Cylinder Inspection

 

스쿠버 공기통


우리 다이버들이 사용하는 스쿠버 공기통은 고압의 압축 공기를 저장하는 용기(容器)이다.

따라서 스쿠버 공기통은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적용을 받는데,

이 법의 시행 규칙에 의하면 신규 검사후 경과된 기간이 10년 이하인 것은 5년마다, 10년을 초과한 것은 3년마다 재검사를 하도록 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는 원칙대로 시행이 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기통 관련 사고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공기통의 육안 검사는 수압 재검사 과정 전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절차이다.

육안 검사는 가스 관련 산업 종사자들보다 스쿠버 장비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더욱 중요하다.

왜냐하면 스쿠버 다이빙 활동에 사용되는 압축 공기통은 공기통 사용에 대한 일반 안전 수칙을 제정했던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여러 방식으로 혹사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기통의 현실적 문제


활동적인 다이버가 1년 동안 사용한 공기통은 병원에서 수명이 다할 때까지 사용된 저장용 공기통보다 더 나쁜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왜냐하면 다이버들은 공기통을 민물과 바닷물에서 사용하며,

공기를 압축(충전)하는 동안이나 공기통이 빈 상태에서도 물이 레귤레이터를 통해 스며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기통은 서로 부딪히거나 넘어지며, 심하게는 떨어지기도 하는데, 단단하게 보이기 때문에(물론 단단하기는 하지만) 소유자들은 파괴되지 않는 줄로 안다.

이러한 취급 부주의는 공기통의 수명을 수개월로 단축시키거나 심하게는 폭발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하고 재산을 잃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공기통의 소유자나 관리자들은 공기통 취급에 좀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하며 공기통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미국에서는 매년 몇개의 공기통이 폭발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수백개의 손상된 공기통들이 육안 검사관이나 수압 시험관에 의해서 사용 중지 처분을 받았다.

공기통이 파괴될 때 그 주위 사람들은 죽거나 신체의 일부에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되는데,

이러한 사고를 막기 위해 다이빙 산업의 종사자들, 특히 검사관이나 공기통 대여자는 공기통의 안전도를 점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미국의 관련 법규


미국의 경우, 공기통의 취급과 안전에 대한 관련 법규는 두 조항이 있다.

우선 Title 40CFR part 172.000에서는 고압용 공기통을 다루는 곳(다이빙 전문점, 소방서, 공기 충전소, 수압 검사소 등)의 고용주들에게 담당자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은 것을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적어도 2년마다 재교육을 받도록 정하고 있다.

그리고 Title 29CFR 1910.101에서는 "고압기체용 공기통을 취급하는 곳의 고용주들은 육안 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이 검사로 가능한 범위에서의 안전성 판단을 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들을 이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Luxfer Gas Cylinders社는 알루미늄 공기통을 검사하는데 필요한 기술 정보를 실은 지침서를 발행한 바 있다.

책의 제목은 Luxfer's Guide to Scuba Cylinder Inspection이다.

 

이들은 북미 지역과 세계 전역에서 육안 검사의 교과서로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PSI에서는 항상 최신 정보를 입수하여 이 분야의 급변하는 상황에 대처하고 있으며,

워크숍을 통하여 다양한 최신 정보는 물론 특별한 검사 도구의 사용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PSI에 대하여


PSI(Professional Scuba Inspectors)는 스쿠버 공기통에 대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관이다.

PSI는 공기통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육안 검사(VCI, Visual Cylinder Inspection)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육안 검사에 필요한 특수 도구들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PSI는 1982년 윌리엄 하이(William High)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그는 1955년부터 다이빙 활동을 시작한 해양 생물학자로서 지금까지 약 160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NOAA의 Diving Coordinator, UN 자문위원, NAUI 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최근에는 자신의 자서전 격인 "Beneath the Sea"라는 책에서 자신이 참여한 해중 거주 시설, 잠수함, 수색 인양, 해양 생물 연구 프로젝트들과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소개하기도 하였다.


현재 약 9,000명의 PSI 검사관들이 전세계에 걸쳐 활동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1990년 약 50여명의 강사들이 검사관 교육을 받은 바 있다.

PSI는 미국의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OHSA(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CGA(Compressed Gas Association)과 같은 고압 기체의 취급과 관련된 기관들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고,

Catalina, Luxfer Gas Cylinders, Pressed Steel Tank Co., Coyne Taylor-Wharton 등의 공기통 제작 회사들,

Bauer, Comp Air/Mako 등의 컴프레서 제작사,

Galiso, Hydro Test 등의 수압 검사 장비 제작 회사에서도 PSI의 교육 과정과 검사 장비들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더욱이 NOAA에서는 모든 스쿠버 공기통들이 반드시 PSI 검사관에 의해 검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U.S.Secret Service와 U.S.Navy에서도 PSI의 검사 기준을 따르고 있다.

이 밖에 PSI를 인정하는 기관들로 미국 육군과 공군, 해병, 해안경비대, NATO, NASA, Dept. of Interior, Dept. of Treasury 등을 들 수 있으며,

PADI, NAUI, YMCA, NASDS 등의 다이빙 관련단체들도 PSI를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미국의 법정에서 PSI 검사관 교육에 대해 언급이 되었다는 점이다.

 

 

출처: http://goplus.co.kr/scubaplus/  글쓴이: 강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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