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인공어초란 산동물의 번식을 도울 목적으로 바닷속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비롯하여, 폐선(廢船)이나 기타 못쓰게 된 구조물을 투입한 것을 말하는데,

이를 기술적으로 정의하면 인공적으로 해저나 해중에 구조물을 설치하여,

대상 수산동물을 끌어 모으고, 보호·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어장시설이라 할 수 있다.

인공어초는 사각형이나 반구형 콘크리트가 주로 사용됐으나 근래에는 철 구조물을 비롯, 세라믹 어초, 폐선박 등 다양한 어초를 시설하는 추세이다.

인공어초 조사란 이러한 인공어초의 투하 및 사후관리에 있어서 실제 인공어초의 형성을 지형적으로 판단함과 동시에 어초조사를 수행하여 인공어초의 어장성을 판단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할수 있다.


인공어초

물고기의 산란이나 물고기의 생활을 돕기 위한 어초는 주로 수심 10~50m의 해역에 설치한다.

물고기는 바닷속에서 다른 물체에 몸을 접촉하면서 의지하거나 가깝게 있으면서 몸을 보호하려는 본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인공어초는 물고기의 이러한 본능에 맞춘 것이다.

인공어초는 물의 흐름을 완만하게 해주며 물의 속도를 느려지게 하기 때문에 고기들이 모여들게 할 뿐만 아니라 산란장의 역할도 한다.

인공어초를 설치한 곳에서는 물고기 밀도가 자연어장보다 3~4배나 높다.

또 돌돔, 볼락등 어종은 대형어에 쫓길 때 인공어초를 숨는 장소로 활용하기도 한다.

인공어초는 바다 생태계에 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주의하여 만들어야 한다.

대개는 콘크리트나 석재 등으로 만들며 모양은 사각형, 육각형, 원통형, 반구형 등이 있다


한국의 인공어초 현황
시설 어초종류
일반어초 : 11종(사각형, 원통형, 잠보형 등)  
시험어초 : 21종(콘크리트, 강제, 강제침선어초 등)   

시설실적
시설면적 : 약 143천 ha('71~'99)   
시설물량 : 약 98만개('71~'99)    
총사업비 : 4,253억원(2000년 : 450억원)

시설효과
비시설지에 비해 2~3배의 자원량 증대
어초시설후 30년 경과시 순이익은 투자비의 1.6배 증가

기대효과
먹이생물의 부착효과 증대로 자원조성 촉진
연안어장 목장화로 수산물의 안정적 생산기반 조성


인공어초 설치 및 조사

인공어초란 산동물의 번식을 도울 목적으로 바닷속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비롯하여 폐선(廢船)이나 기타 못쓰게 된 구조물을 투입한 것을 말하는데

이를 기술적으로 정의하면 인공적으로 해저나 해중에 구조물을 설치하여, 대상 수산동물을 끌어 모으고, 보호·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어장시설이라 할 수 있다.

인공어초는 사각형이나 반구형 콘크리트가 주로 사용됐으나 근래에는 철 구조물을 비롯, 세라믹 어초, 폐선박 등 다양한 어초를 시설하는 추세이다.

인공어초조사란 이러한 인공어초의 투하 및 사후관리에 있어서 실제 인공어초의 형성을 지형적으로 판단함과 동시에 어초조사를 수행하여 인공어초의 어장성을 판단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할수 있다.


조사방법
1) 다중빔 음향측심   해저에 설치된 인공어초의 상태를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DTM을 제공.

2) 사이드스캔소나   해저에 분포된 인공어초의 상태를 정성적으로 판단하며,

 그 형상을 사진영상과 같이 조사.


3) 해조조사

해저에 식생하는 해초를 조사하여 그 면적과 식생분포를 파악하는 조사임.   

어초설치후 사후관리 차원에서 어초서식을 판닥하여 어초의 기능성을 판단함.


4) 지질조사

해저에 식생하는 해초를 조사하여 그 면적과 식생분포를 파악하는 조사임.   

어초설치후 사후관리 차원에서 어초서식을 판닥하여 어초의 기능성을 판단함.


5) 조석관측
6) 수중촬영
출처: 어청도민 글쓴이: 민병택

'잠수 만물경 > ┗ 다른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양 탐사 기술  (0) 2009.07.20
여름철 물놀이기구  (0) 2009.07.18
고압산소 챔버 종류  (0) 2009.07.03
도구박스엔 온당한 도구가 있어야 한다....  (0) 2009.05.21
스포츠웨어 알고 입자   (0) 2009.05.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