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옛날 책이지만,
The complete Book of 35mm photography (저자 Jerry Yulsman) 『사진기술개론』(1987.8, 이복희 번역, 해뜸) 에서 부록으로 올려 둔 자료를 올려 드립니다.
1. 일반사진
1) 바디 : 1 SLR 바디
2) 기본렌즈 : 50mm, 35mm, 105mm
3) 악세사리 : 작은 스트로보 1개, 필터류 (8 Yellow, Skylight 1A, FLD), 삼각대, 케이블 릴리즈
4) Upgrade
(1) 렌즈 : 24mm, 200mm
(2) 악세서리 : 입사식 노출계, 필터 (Polarizer, 56 Light green, Haze 81-B)
2. 경치, 건축사진
1) 바디 : 1 SLR 바디
2) 기본렌즈 : 55mm Micro, 28mm, 100 mm(short mount)
3) 악세사리 : 마크로용 주름상자, 입사식 노출계, 삼각대와 케이블 릴리즈, 작은 스트로보 1 개,
필터류 (8 Yellow, 56 Light green, Polarizer, Skylight 1A, Haze 2A)
4) Upgrade
(1) 렌즈 : 35mm PC, 200mm, 21mm 또는 17mm ( Fisheye가 아닌 것)
(2) 악세서리 : 슬레이브를 가진 작은 스트로보 1개,
필터 (25A-Red, 87-Infra red, 61-Dark green, 47-Dark blue, 81B 와 82B Sky
control 필터)
3. 보도사진, 기록사진
1) 바디 : 2 SLR 바디
2) 기본렌즈 : 50mm (f 1.4), 35mm (f 2.0이상의 밝은 것), 85mm 또는 105mm, 200mm
3) 악세사리 : 가이드 넘버 32 이상의 자동 스트로보, 입사식 노출계, 삼각대와 케이블 릴리즈,
필터류 (FLB, FLD, Skylight 1A, 85B)
4) Upgrade
(1) 렌즈 : 24mm , 300mm
(2) 악세서리 : 슬레이브를 가진 작은 스트로보 1개, 카메라 클렘프 (註 : 아무 곳이나 카메라를
장착 할수 있는 것), 필터 (Yellow, N.D. -0.6, Haze-2A, 81B, 82B)
4. 스포츠 사진
1) 바디 : 1 SLR 바디 + 모터 드라이브
2) 기본렌즈 : 500mm, 28mm, 80-200mm zoom.
3) 악세사리 : 가이드 넘버 32 이상의 자동 스트로보, 입사식 노출계, 필터류 (Skylight 1A, 85B)
4) Upgrade (서브 바디 1대 추가)
(1) 렌즈 : 135mm , 300mm, 400mm
(2) 악세서리 : 슬레이브를 가진 작은 스트로보 1개, 삼각대 및 케이블 릴리즈, 카메라 클렘프
필터 (81B, 82B, 85B)
5. 인물, 누드사진
1) 바디 : 1 SLR 바디
2) 기본렌즈 : 50mm, 85mm.
3) 악세사리 : 36인치 이상의 반사 우산 + 스튜디오 스트로보 2개 + Light stand, 삼각대 및 케이블
릴리즈, 입사식 노출계, 필터류 (81A, Diffuser 또는 Soft focus)
4) Upgrade
(1) 렌즈 : 35mm , 35 -105mm zoom
(2) 악세서리 : 슬레이브를 가진 대형 스트로보 2개, light stand bracket
필터 (81B, 82B, 85B)
이상이 책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상기 내용은 단 렌즈 위주로 서술되어 있고,
이미 초보의 단계는 벗어난 분들에게 해당되는 것 입니다.
요즘 같이 좋은 줌 렌즈들이 발매되고 있는 상황과는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 살펴 보면 현재의 자신의 시스템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참고할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 기본 렌즈 1개만 가지고 계시는 분은 아마도 기본 렌즈는 35-70mm 이나 28-85 정도를 가지고 계시겠지요.
그런분은 80-200mm 줌을 먼저 추가 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그렇게 되면 이두개의 렌즈로 대부분의 화각을 전부 커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으로 카메라를 구하시는 분이라면 저는 50mm 렌즈를 추천합니다.
Ansel Adams 덕분에 기본 렌즈가 줌으로 바뀐지 오래지만,
아직도 일류 Art School 에서는 표준 단렌즈로 처음 1년간 촬영한 성적을 중시합니다.
(시간이 되면 다음은 50mm 표준 렌즈의 효용성과 왜 처음에 50mm 로 시작해서 대가가 된 이후에 50mm로 돌아 오는지,
50mm로 과연 무엇을 할수 있는지 등에 대해 거론해 볼려고 합니다.)
물론 우리가 Adams 처럼 카메라 회사에서 Test용 렌즈를 언제나 받아 볼수 있고,
자동차 트렁크에 한가득 렌즈를 싣고 다닐수 있으면 모르겠지만,
돈 없는 아마추어가 처음에 제대로 배우는 방법은 50mm 표준 렌즈로 계속 촬영해 보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사진은 발로 찍는다" 는 말이 있습니다.
처음에 발로 움직이며 구도를 잡는 연습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줌에 의존해서 왜곡된 화면에서의 구도를 잡게 됩니다.
참고로 렌즈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토대로 저의 시스템을 간략하게 서술하겠습니다.
바디 : F2as, F2a + MD2 모터 드라이브 (모터는 최근에 고장나서 사용 못함)
1. 가까운 곳에 아이들 찍어 주러 갈 때. : 50mm (f1.4), 105mm (f2.8) 허접 삼각대 (가벼우니까..)
2. 등산 갈 때 : 24mm (f2.8), 55mm macro (f2.8) 허접 삼각대 (작은 것 하나도 고역이니까..)
3. 일출, 일몰 등을 찍을 때 : 300mm (f4.5), 500mm (f8.0) 짓죠 226 삼각대 (차에 싣고 다니니까..)
4. 공연 사진 찍을 때 : 35mm (f1.4), 80-200mm ED(f2.8) zoom 짓죠 226 삼각대 (뽀대가 있어야 촬영시 저지하지 않으니까..)
5. 예식장등 실내 사진 찍을 때 : 50mm (f1.4), 35-70mm (f3.5), 멧츠 45 cl-3 스트로보
6. 그냥 심심해서 동네에 나갈 때 또는 시내 구경갈 때 : 50mm 달랑 한개만 카메라에 장착해서..
7. 한강변 고수부지에 나갈 때 또는 비행장에 갈 때 : 55mm macro, 300mm, 500mm, 모터드라이브 장착, 짓죠 삼각대.
8. 해외출장시 : 18-35mm zoom, 50mm, 300mm 허접 삼각대, 스트로보.
9. 장기 출사시 : 가지고 있는 장비 전부.....(x8)
출처: http://matthew.tistory.com 글쓴이: 손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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