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를 하게 되면,

공기통을 메고 들어가서 그 속에 공기로 호흡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한된 양으로 보다 더 오래도록 수중에 머무르기 위해서는 

공기를 아껴서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호흡을 하느냐에 따라  

이상적인 호흡이 될 수가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수중에서는 매우 짧은 시간 만을 머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 입니다.

 

그래서 공기를 아끼며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호흡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져 합니다.

 


 

이 이야기를 하려면 "사공"(Dead Air Space)에 대한 이야기 부터 할 수 밖에 없는데,
<사공이란 뱃사공이 아녜요...>ㅎㅎㅎ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선 호흡을 하여야 하고,
"호흡"이란 외부의 공기를 흡입하는 것은 물론

공기 중에 "산소"가 체내에서 산화되고 난 부산물인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 것까지를

말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 일거 구요.

그리고 실지로 "산소'"이산화 탄소"를 교환하는 장소는

"폐"속에 "허파꽈리"에 포진되어 있는 "실핏줄"(모세혈관)에서 이루어 진다는 것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렇다면 에서 을 통해 기도까지는 통로라고 생각하고,
그 다음인 속에 허파꽈리"수축팽창작용"에 의한 저장탱크라고 본다면,


스킨시 기빨대나 잠수인 들이 입에 물고 있는 호흡기는 더욱 더 연장된 통로라 할 수 있겠음니다.

이러한 통로로 인해서 두 기체는 호흡시에 완전한 교환이 이루어 지지 못하고

일부는 통로 속에 잔존 될 수 밖에 없겠지요.


다시 말해서 "들숨"의 시작시 에는 "날숨"에 미쳐 빠져 나가지 못한 "이산화탄소"의 잔여 양이 폐속에 그대로 남아 있거나 다시 폐속으로 되 돌아가 버리지요.
이렇게 호흡시에 두기체의 교환이 참여되지 못하는 공기의 공간"사공"(Dead Air Space)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우리가 "얕은호흡"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이로 인해 외부공기가 "폐"속 까지 못 가고 단지 "사공"에서 맴돈다면,

다시 말해서 충분히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지도 못하고

"산소"역시 공급 받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면,
이건 "질식"이라 할 수 있겠지요.
(주로 Panic현상에서 나타 날 수 있음)

그렇타면 "깊은호흡"을 한다면

"사공"에 의한 양은 어쩔수 없다 해도 많은 양의 신선한 공기를 공급 받을 수 있겠죠.
특히 다이버들이 장착하고 있는 장비들은 "사공"을 더욱 더 증가시키므로

신선한 공기를 폐까지 공급하려면 흡입하고 배출하는 양도 그 만큼 많아 져야 한다.

자!!!  어느 호흡을 택하시겠음니까?

잠수 시의 효과적인 호흡방법은 평상시 호흡 보다 천천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깊게 호흡하는 습관을 드려야 하겠지요.


그리고 이상적인 호흡이란다면

공기를 아끼기 위한 방법으로 "들숨""날숨"의 끝자락에

잠시 숨을 멈춘다는 생각으로 호흡하시는 것이

"허파꽈리"에서 산소를 충분히 교환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게 되므로 해서

최대의 효율을 얻을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과격한 수중동작으로 인해 숨이 가파지는 행동을 자제 하신다면,
편안하고 안전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참고로 스킨에선 초과호흡을 하여 입수하고 출수때까지

그 호흡을 가지고 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숨이 차면 물을 조금 들이 킨다거나,마른 침이라도 삼키면 몇초는 연장되지요.)

믿거나 말거나 엉터리 호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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