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슈트의 착용(Wearing the drysuit)

 


날씨가 춥지 않을 때 드라이슈트를 입게 되면 더위를 느끼게 되는데,

이때는 장비를 먼저 세팅하고 나서 드라이슈트를 착용하는게 좋겠지요..

하지만, 추운 날씨나 우중에는 드라이슈트를 먼저 입고 다른 준비를 하는 것이 체온 보호에도 좋읍니다.

 

입기 전에는 반듯이 손목시계나 장신구등은 미리 벗어 두어야, 

입을 때 잠수복의 씰을 망가뜨리지 않읍니다.

겨울에 아이스다이빙과 같이 혹한에 드라이슈트 전용 내의를 입기도 하고,

땀을 잘 흡수하는 폴리프로필렌 내의를 추가해서 입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다른 내의보다 안쪽으로 받쳐 입는다.

 

슈트를 입을 때는 두발을 넣은 다음에 슈트를 엉덩이 위까지 끌어 올립니다.

그 다음에 팔을 끼워 넣게 되는데,

이때 손목씰을 통과시킬 때 손톱에 의해 씰이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씰 밑으로는 내의가 끼어 들지 안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만일 씰이 네오프렌 원단으로 되어 있을 때는 씰의 끝단을 안쪽으로 접어 넣어야 만이 방수가 됩니다.

(씰표면 중에 안쪽보다 겉부분이 매끄럽게 처리된 것이 이런 경우입니다.)

 

그런 연후에 목씰부분으로 머리를 통과시켜야 하는데,

양손의 각 4손가락(엄지 제외)으로 목씰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씰을 거머 쥐고,

양쪽으로 씰을 당겨서 벌려서 충분히 늘어났다고 생각될 때 머리를 집어 넣는데,

이때는 한번에 목까지 끌어 내려야지 그렇지 않으면 입기 불편하고 힘든다고도 합니다.

네오프렌일 경우에는 머리를 통과 시키기 전에 목씰부위를 미리 안쪽으로 반을 접어서 입게 되면 아주 편리 합니다. 

이렇게 입고 나서는 목씰이 접혔는지 아니면 머리카락 등과 같은 이 물질이 없이 목의 피부와 밀착 여부를 확실히 확인하여야 하며,

혼자서는 확인이 안되는 뒤쪽은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는 것이 좋겠지요...


드라이슈트에 물이 새는 원인은 대개가 이 씰의 조절을 잘못했기 때문이고,

목씰에서 문제가 대부분으로 목씰이 놓인 상태를 확실히 체크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라이슈트의 지퍼를 닫으면 되는데,

드라이 슈트의 지퍼는 등에 수평으로 가로 질러 달린 것이 흔한 타입인데,

이 경우에는 자신이 지퍼를 열고,닫을 수가 없으므로 옆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퍼를 닫을 때는 슈트의 착용자가 양팔을 어깨 높이로 든 다음에 팔을 가슴쪽으로 구부려 팔꿈치가 45도 안으로 들어와 있게 하여 지퍼가 구부러지지 않게 하여야 지퍼를 닫는 사람이 쉽게 닫을 수있읍니다.

또 지퍼를 닫는 사람은 인지나,검지 손가락을 지퍼에 달린 고리에 끼고 자신의 몸쪽으로 약간 잡아 당기듯이 하여 지퍼를 닫아야 하며,

이때 내피나 잠수복 지퍼 안쪽의 지퍼받침 천이 지퍼로 씹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퍼가 끝까지 당겨졌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여기에 조그만 틈이있어도 물이 새므로 자신이 한번 더 댕겨서 확인해야 합니다.

 

이제 후드를 머리에 쓰게 되면 입수를 해도 좋겠지요???

후드를 쓸 때도 머리카락이 안면의 씰 밖으로 빠져 나와 있으면 이곳으로 물이 스며들 수 있으므로 머리카락을 후드 속으로 밀어 넣어야합니다.

 

혹시 라텍스 드라이 후드가 달린 슈트란다면,

반드시 속모자가 있어야 하며,

이 속모자는 오픈셀 스폰지원단으로 만든 것이 좋읍니다.

속모자를 착용할 때는 속모자가 양쪽 귀를 잘 덮도록 확인해야 하는데,

만일 속모자가 귀를 덮지 못하고 라텍스 후드가 바로 귓바퀴를 덮게 되면 외이의 공기 공간에서 압착이 발생할 수 있읍니다(고막이 외부로 밀리는).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후드속으로 공기를 집어 넣어 머리의 공기층이 많아지게 하여,

외부에서 강제라도 밀어 넣어서 속모자가 귀를 덮도록하고,

이것도 여의치 않으면 안면씰을 들고 손가락을 넣어 속모자가 귀를 덮도록 끌어 당겨야하는데,

이때는 모자속으로 물이 들어가는것은 감수해야겠지요...


수경을 착용할 때는 수경의 스커트가 후드밑에 깔리지 않도록 착용해야 합니다.

만일 수경의 스커트가 후드의 씰밑으로 들어가 있으면,

코로 내쉰 공기가 후드 속으로 들어가서 모자 속에 계속 공기가 모여 풍선처럼 부풀어지게 됩니다.

이때는 얼굴을 하늘로 쳐들어 공기가 후드의 안면씰 밑으로 빠져나가게 하세요.

 

슈트를 다 입고 나서 슈트 속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행동이 불편할 경우에는

슈트의 배기밸브를 누르거나 열어 놓는 것이 좋으며,

또 다른방법으로는 몸을 웅크리고 앉아서 목씰을 살짝 들어 주게 되면 슈트 속의 공기가 밖으로 빠져 나가게 되는데,

이경우에는 내의가 밀려서 씰 밑에 들어 오는 것을 모르고 다이빙을 하게 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장비를 착용할 때 잊어 먹기 쉬운 것이 하나 있는데,

저압호스를 급기밸브에 연결시키는 방법을 잊지 말아야 하며,

호스는 겨드랑이 아래로 통과해야 합니다.

 

장비를 착용할 때는 앉아서 짝이 들어주는 스쿠버 장비를 차례로 양팔에 끼는 식으로 져야 합니다.

만일 머리 위로 장비를 올려서 짊어지는 방식등으로 짊어지다가 탱크의 등판이나 잡다한 장비의 방해물들이 라텍스 부위에 걸리면 슈트가 손상되므로 절대 이런 방식은 금물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