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도 란 촬영 시에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하는 요소로서,

필름이 얼마나 빛에 민감한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노출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들은 카메라를 조작하는 것에 의해 결정되지만,

감도는 카메라가 아니라 필름과 관련이 있는 개념입니다.


일반적 표기로는
ISO __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국제표준화기구) 25 50 100 200 400 800 1600 3200
ASA__ American Standard Association(미국식) 25 50 100 200 400 800 1600 3200(ISO와 동일)
DIN __ Deutsche Industric Normen(독일식) 15 18 21 24 27
를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ISO가 주로 사용됩니다.

대개의 경우 ISO 100을 기준으로 하여 200은 100보다 빛에 두배 민감하고 400은 네배 민감하며 반대로 50은 100보다 절반 정도 민감합니다.

이러한 빛에 대한 민감함은 결과적으로 사진을 표현하는 과정에 있어 더 밝은 결과물을 얻는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래서 촬영 환경에 어두운 곳에서도 감도가 높은 필름을 사용한다거나,

디카의 감도수치를 조절하여 사용하면 촬영이 가능해 집니다.

특히 물 속의 환경은 상황이나 수심에 따라 빛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감도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감도의 장,단점을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도를 이용하는 것의 최대 장점은 앞에서도 언급하였듯,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조리개를 개방하는 것은 2.8이나1.4로 한계가 있으며,

셔터스피드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30초이하부터는 스트로보나 삼각대의 사용 없이는 사진이 거의 흔들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감도를 높이면 셔터스피드를 조금이라도 확보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감도의 필름이 이러한 상황에 유용하다면,

저감도 필름은 해상도나 입자의 고르기가 매우 뛰어나 대형인화나 고도의 디테일을 요하는 작업에 많이 쓰입니다.

 

이 장점들을 역으로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각각 감도의 필름의 단점이 도출된다는 것을 찾을 수 있으시겠죠??

즉 고감도 필름은 필름의 입자가 거칠어져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얻기가 어렵다는 것이겠죠.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은 필름카메라를 중심으로 하여 필름의 설정과 특성을 설명 드린 것입니다.


디지털카메라에 있어서의 감도는 필름카메라에서의 그것과는 조금 다르게 이해하셔야 합니다.

디카는 필름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 개념이 조금 다른 것은 당연한 이치겠지요.

하지만 그 기능 적인 면은 유사하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제가 정말 설명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이것입니다.

바로 디지털의 감도 개념으로 넘어가면 조금 헷갈릴 것 같아서 예비 지식 이 글을 읽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쓴이:박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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