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잠수를 하면 잠수병이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잠수병의 주 원인인 출수 시에 규정에 의한 잠수를 한다면,
그리고 안전한 다이빙을 한다면
일반 레져잠수에선 그리 걱정할 필요가 없읍니다.
21. 출수 시에는 항상 안전 감압정지를 시행한다.
안전 감압정지(Precautionary Decompression Stop)는 말 그대로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감압이 심한 대역에서 정지하는 것 입니다.
앞의 글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흡수된 압축공기가 팽창하여 버블이 발생 한다면,
이 버블이 인체내의 어디서 발생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다양한 감압병(벤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수면으로 상승시에는 신체 내부의 압축가스가 보다 낮은 압력의 가스로 교체 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게 상승시의 상승속도를 느리게 하여 준다는 것은 이제 아실 것이고,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그동안에 제 글에는 계속 가스라고 표현한 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면,
공기 중에 21%를 차지하는 산소는 체내에서 사용되지만,
그 나머지79%의 대부분은 질소이며,
이 질소는 불활성기체이므로 체내에 극히 일부만 흡수 되는데,
신체조직 내에 질소농도는 깊은 수심에서는 높은 압력으로 인해 높아진 질소분압과 평행을 이루기 위해 체내로 질소가 흡수됩니다.
참고:
공기의 성분비
질소 : 78.09%
산소 : 20.95%
아르곤 : 0.93%
이산화탄소 : 0.02% - 0.04%
네온 : 0.0018%
헬륨 : 0.0005%
크립톤 : 0.0001%
크세논 : 0.000008%
오존 : 0.000002%
라돈 : 미량
이 질소 가스의 흡수 정도는
수심이 깊을수록 압력차가 크기 때문에
체내로 흡수되는 가스는 빠르게 흡수되며,
수중에 머무는 시간이 오래 될수록 그에 비례해서
흡수되는 양이 많아지게 되고,
또 각 신체의 조직마다 각기 질소 흡수 시간이 빠른 것이 있으며,
또 느린 조직들이 있는데,
(각 조직에 용존되는 시간은 "반감기"라는 이론으로 다음글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읍니다.)
빠른조직의 용존질소는 서서히 느린속도로 상승시에는 체내의 질소가 다 빠져 나간다고 할지라도,
느린조직의 용존질소는 잠수하는 시간 동안 축적이 된 것으로,
완전배출을 위해서는 잠수시간 만큼 물속에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러나 인간의 신체는 어느정도의 초과 질소에 대한 내성이 있으며,
우리는 이 한계 내에서 잠수를 하여야 하며,
또 비교적 낮은 수심에서는 용존질소를 배출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내성의 한계를 무갑압한계라고 말하는 것인데,
잠수하는 동안의 인체에 흡수되는 질소의 양을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놓은 잠수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각 다이빙 협회마다 잠수시에 잠수병에 걸리지 않을 정도의 잠수 수심과 잠수 시간을 표로 작성하여 놓은 다이브 테이블(Dive Table)이란게 있읍니다.
여기에는 무감압한계시간과 무감압한계수심이라고 하여 ,
이를 넘겨서 잠수를 하게 되면,
서서히 상승하는 것 만으로는 잠수병에 안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면으로 상승 중에 한 두번은 감압정지를 수행하여
높아져 있는 질소 분압을 낮추어야 만 하고,
이를 필수감압정지라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레크레이션 잠수는 협회에서 규정하는 무감압한계시간과 수심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잠수를 즐기게 됩니다.
그래서 이때는 감압정지를 할 필요없이 규정속도를 지키며,
상승하여도 감압병에 노출될 확률이 희박함을 말해 주고 있으나,
안전정지는"바람직한 잠수습관"이므로
무감압 한계 수심과 시간 내에 끝 마쳤어도 항상 출수 시에는
안전감압을 위해 수심 5M에서 3분간 정지하여야 하고,
이것을 안전감압정지라고 합니다.
(이 씨리즈를 마치고 안전감압에 대한 필요성과 숙지사항을 다시 거론하기로 하겠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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