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서술되어 있는 바와 같이 나이트록스(EAN)장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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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의 성분을 높여 상대적으로 질소성분을 낮추었기 때문에,

질소로 인해 발생되는 감압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는 것과 질소 마취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읍니다.

 

또, 잠수를 통하여 체내의 축적되는 질소의 정도도 경감 되므로,

공기를 이용한 잠수보다 인체에 용해되는 누적 질소의 양이 적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수심의 잠수를 할 경우 무감압 한계시간이 연장되는 효과를 가져 올 뿐 만 아니라,

잠수 후 상승 시에 시행하게 되는 감압정지시간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읍니다.

 

그밖에도 반복 다이빙으로 누적 될 수 있는 질소가 적어 잠수를 마치고 재잠수하기 전에 체내질소를 배출을 하기 위한  "수면 휴식 시간(surface interval)"이 짧아지므로 잠수가능  시간이 길어지며,

잠수를 마치고 비행기 승선 할 경우에도 질소배출을 위한" 비행 금지 시간"을 줄이게 되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그리고 높은 농도의 산소 공급으로 인해 인체조직 속에 산소 용해를 증가시켜 줌으로서,

"바로트라우마(barotrauma)"의 상해가 생겨도 후유증에서 유리할 뿐 만 아니라, 

잠수 후에도 피로 회복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잠수 중에도 기분이 쾌적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확실하지는 않으나,

잠수 시에 체내에서는 지속적으로 질소에 대해 영향을 받고 있지만,

겉으로는 나타내지 않는 상태의 숨은 감압병이

공기잠수에서 보다는 증상이 크게 억제되기 때문일거라고

엉터리 같은 생각을 해 봅니다.

 

이것은 또 다른 이유에서도 증명이 되고 있는데,

공기잠수에서 많은 잠수인들이 공기를 아끼려고 안전수칙 위배 되는 호흡조절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잠수 교본에서는 숨을 참지 말고 자연스럽게 호흡하기를 권장함)

 

이럴 경우에 다이버는 체내에 이산화탄소 누적으로 수반되는 후유증인 두통을 호소하게 되는 반면에

EAN잠수에서는 이산화탄소 누적이 약화되어 두통이 나타나지 않는 예가 많이 있읍니다.

 

(참고: EAN 잠수는 공기잠수보다 공기 소모율이 10%가 감소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최고 25%까지 감소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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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관가해서는 안 될 중요한 단점은

산소성분이 높다는 것 때문에 발생 될 수 있는

산소중독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이를 방지키 위해서는 정규교육과 함께

필히 그에 따른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켜야 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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