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착용한 다이버들을 위한 권장사항

수중세계를 깨끗하고 최상으로 보기 위해서, 평상시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를 착용하는 다이버들은 개인장비에 맞는 적절한 광학렌즈가 필요하다.

콘텍트 렌즈를 다이빙 마스크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잃어버릴 우려가 많다.
마스크에 물이 들어오거나 벗겨질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 다이버들은 마스크를 다시 찾아 착용하기 위해 눈을 뜨고 있어야만 한다.
또한, 마스크에 유입된 물을 빼 내는 기술은 다이버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아주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기술이며, 이 때 연습 중에라도 교육생들은 눈을 뜨고 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때 렌즈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 것이다.

게다가, 다이빙을 하는 동안 마이크로 버블이 콘텍트렌즈의 표면과 안구 사이에 누적될 수 있어, 시야를 가리게 되고 더 나아가 안구조직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

다행인 것은 아직 그것을 증명할 확정적인 증거는 거의 없긴 하다.

렌즈와 안구 사이에 염분이 누적되어 악영향을 준다는 보고 또한 있다.
이 염분이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 모든 이유들로 인해 다이빙을 하는 동안 렌즈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낫다.


그러나, 반면에, 늘 일상적으로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특히 소프트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 다이빙을 하는 동안 그런 문제가 없다고 보고하고 있기도 하다.

더군다나 마스크의 보정렌즈 값이면 여분의 렌즈 셋트를 더 구매할 수도 있다.

다이빙 장비와 함께 한 셋트 정도의 렌즈를 여분으로 휴대해 만약의 경우 분실했을 때는 대비하는 것이 좋다.

 

- 보정렌즈-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마스크 안에 안경테를 넣어 사용하든가, 아니면 마스크에 보정렌즈를 장착하는 방법 뿐이 없다.
안경 다리를 귀에 거는 일반적인 형태의 안경테는 다이빙 마스크와 함께 사용할 수가 없다. 마스크가 안경 다리 위에 걸쳐지기 때문에 물이 들어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동선 혹은 기타 적절한 고정장치를 이용해 마스크 안쪽에 다리를 제거한 안경테와 렌즈를 고정시키는 방법도 있을 수 있지만, 이 경우 광학적인 효과와 매우 거리가 멀다. 결국에는 물리적으로도 시각적으로도 매우 불편할 뿐이다.

 

따라서, 보정 렌즈가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보정렌즈는 마치 안경처럼 자신만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렌즈를 자신의 보정수준에 맞춰 완전히 맞출수도 있고,(렌즈 전체, 글자를 읽기위한 돋보기 렌즈나 원시용 렌즈까지 부착할 수가 있다) 혹은 이미 자신에게 맞는 렌즈를 마스크에 갈아 끼워 넣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마스크 제조회사들은 보정렌즈를 끼울 수 있는 모델들을 제조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마이너스 디옵터 수준의 교정 렌즈를 공급하고 있다. 단, 난시의 경우는 제외이다.
다이빙 장비 판매점에서는 판매시에 이런 렌즈를 끼워줄 수 있다.
물론, 이 경우, 수면에서도 정상시야를 회복하려면 마스크를 벗는 순간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를 착용해야 할 것이다.


비용은?
자신의 눈에 맞게 보정을 하려면 물론 추가 비용이 들게 된다.
렌즈 자체를 바꿔 끼우는 데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렌즈값은 마스크값에 버금가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비용으로 시야에 분명한 차이를 얻을 수 있다면 다이버들에게는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어떻게 구매하는가?
대부분의 주요 제조회사들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가지고 있다.
기성 보정렌즈와 그것들을 끼울 수 있도록 디자인 된 마스크를 가지고 있어서,

결과적으로 소매점에서 그것들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지역의 장비 판매점에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마스크와 렌즈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글쓴이: Fortune(kjlee1014)

'잠수 만물경 > ┏ 잠수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ites사의 Drysuit 입는 법  (0) 2012.03.21
드라이 슈트의 혁신  (0) 2012.03.20
웨이트(Weight) 상식  (0) 2012.03.11
MK-2   (0) 2012.01.24
신제품: 다이빙용 호스(Diving Hoses)  (0) 2012.01.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