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구조법 제안

 

 

그림 1 예전의 방법

그림 2 새로운 방법(그물망 구조법)

 

1. 예전의 방법

  가. 구조 방법 : 예전의 방법은 침몰함에 밧줄을 내리고 그 밧줄을 타고 잠수사가 이동하였다.

  나. 특징

     1) 조류가 강한시간에는 작업을 할 수 없어 하루에 2~4시간만 작업이 가능했다.

     2) 일시에 많은 잠수사를 투입할 수 없다.

     3) 수중에서 잠수사의 활동이 자유스럽지 못하고 둔하여 작업 속도가 느리다.

     4) 잠수사가 심리적으로 불안하여 구조 작업속도가 느리다.

     5) 구조 기간이 길다(1993년 292명이 사망한 서해페리호 사고시 수습기간이 23일이나 되었다.)

     6) 비용이 많이 든다.

 

2. 새로운 방법(그물망 구조법)

  가. 구조 방법

     1) 침몰선과 구조선을 구물로 연결하고 잠수사가 그물을 타고 오르내린다.

     2) 이 때 조류를 등지고 오르내린다.

  나. 특징

     1) 조류를 등지고 오르내리기 때문에 그물을 타고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다.

     2) 조류가 강한 시간에도 작업이 가능하다.

     3) 일시에 많은 잠수사를 투입할 수 있다.

     4) 잠수사의 활동이 자유로워 구조 작업의 능률이 좋고  야간에도 작업이 가능하다.

     5) 잠수사가 심리적으로 불안함이 낮아진다.

       (수중에서 보이지 않는 투명한 낚시 줄 등에 감기거나 잠수사를 끌어당기는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는다)

     6) 두손이 자유로워(로프를 잡고 있을 필요가 없어) 여러명의 잠수사의 협동 작업이 가능하다.

     7)그물은 어선 그물이나 골프장 그물을 군데 군데 오려내고 사용해도 무방하며 아니면 가는 줄은 묶어서 60cm쯤 된 그물을 만들 수 도 있고요.

     8) 그물은 조류나 파도를 가만해서 조금 느슨하게 내려 뜨리면 됩니다.

     9) 선상에서 미리 그물에 무거운 추나 닻을 달아 수중으로 내리면 쉽게 그물을 침몰함에 접근시킬 수 있습니다.

 

 

 

1.  그물 설치법

 가. 튼튼한 밧줄에 충분히 무거운 추를 달아 침몰선 전후에 각각 한가닥씩 바닥으로 내린다.

 

그림 3

 나. 그물의 아랫쪽에 중간 추를 달고 양끝에는 우측 림처럼 고리를 달고 <그림3>에 내려 놓은 밧줄에 끼워 내리면 자동으로 설치 완성된다.

 

 

 

 

 

그림 5

조류가 우측으로 흐를 때는 위 그림처럼 잠수사가 이동(잠수사 이동선)하고  

 

 

 

 그림 6

 조류가 좌측으로 흐를 때는 위 그림처럼 잠수사가 이동한다.

 

 

그림 5나 6에서 나타나듯이 파도나 수위 변동에 따라 그물의 길이가 적응 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길게 늘어뜨린 것이다.

 

저는 1993년 서해페리 사고시 사고구조의 더딤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새로운 구조법을 생각했었습니다. 

 

2010 .3. 28.

 

E 고등학교 기술교사 000 올림

 

E-mail : nabh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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