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렌턴 수리

 

제논 벌브(4.8V,4.8W)를 이용한 렌턴으로 한때는 명품으로 구분되어 다이버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았던 도시바 렌턴이죠???

 

이제는 LED의 밝기에 밀리고,작지도 못한 크기로 인해서

저도 이 렌턴을 사용 안한지 오래되어 다이빙장비 한구석에 처박혀서 잊어먹다시피하였는데,

이번에 산호님이 이와 똑같은 렌턴을 수리 의뢰하여 

이참에 제것까지 수리를 하기로 했답니다...

 

노란색으로 D형(가장 큰 사이즈)건전지 4개가 들어가는

Tosiba수중렌턴

 

벌브가 삽입되는 반사경

 

반사경에 금속부분(-접촉)을 분해하고 

프라스틱 반사경이 LED초점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끝 부분을 계속 잘라 내 보았지만 전혀 맞지 않네요..

 

알루미늄(AL-6015)을 사다가

이 반사경이 외형과 동일한 각도로 깍아 내고

내부는 LED와 비구렌즈를 넣을 수 있게 가공함

 

(며칠 간의 실험을 통해서 비구렌즈가 가장 적당하여 이것으로 선정하였고,)

(비구렌즈도 LED 밝기와 불 모양이 가장 이상적으로 나오는 위치를 선정함.)

 

 

내부에 들어 갈

10W LED& 비구렌즈

 

LED 삽입 상태

(납땜및 볼트 체결 전)

 

비구렌즈 삽입 상태

 

+단자가 들아 가는 뒷부분 체결및

반사경 완충 고무박킹 체결

 

완성품비교

(좌:기존 제논 벌브형, 우: 비구렌즈 장착 LED)

 

기존 제논 벌브(최대 6W)를 켰을때,

 

10W LED로 교체된 수리품

 

주의1.: LED가 10W로 용량이 커서 할로겐 밝기로 본다면 50W격으로 열이 많이 납니다.

          그래서 지상에서는 절대로 키지 마시고, (킨다면 30초 이내에서 꺼 주시길...) 

          또 렌턴 몸체가 프라스틱이라 밖으로 열전달이 안되는 관계로 수중에서도 오래 켜면 문제 될 것 같읍니다.

          (이 부분은 수리가 된 또 하나인 제 것을 수리해서 수중에서 몇 분을 견디는지 확인해 보겠읍니다.)

 

주의2.:  밧데리는 4개를 장착하면 용량 오바로 LED가 타 버립니다.

            4개 중에 한개는 전선으로 (+)와 (-)를 납땜해 놓은 걸 장착하고,

            나머지 3개를 정상적인 밧데리를 장착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허용전압과 밧데리 관계***

 

           L E D 허용 전압 :  3.7V (max,4.2V 사용가)

           건전지 4개 전압 :  1.5V X 4개 =6V (신품은 6.6V까지 나옴)- led전구를 바로 태움

           건전지 3개 전압 :  1.5V X 3개 =4.5V (신품은 5V까지 나옴)- led전구에 허용전압이 넘어,

                                       사용 가능하나 수명단축 됨.

                                   (이걸 방지하려면, 회로를 설계해서 기판을 만들어야 하기에 현재로선 불가),

                                   (충전용 리튬이온 밧데리3.7V를 사용하거나,

                                    충전용 Ni-Cd(니켈카드늄) 배터리 1.2V를 3개 사용하면 3.6V가  됨) 

 

고로: LED에 일반 밧데리 3개를 넣어서 전압 조정없이 다이렉트로 전원이 들어가는 저가의 후렛쉬는

         처음 새 건전지를 넣을 때는 전압이 과하게 높아 상당히 밝아 보여 충동 구매를 하기 쉬우나,

         금방 밝기는 떨어지고, 수명 또한  오래가지 못하는 폐단이 있읍니다.                               

 

엉터리 렌턴 장수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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