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30D100 의 세로그립을 빌려서 장착을 한후 세로그립에 달려 있는 단자를 이용해서 PDA 를 이용한 카메라 제어를 해볼려고 했지만 당연히 실패를 하고..ㅡ.ㅡa 그냥 전자릴리즈나 만들어 보자고 이래저래 자료를 찾았더니 생각보다 쉽게 회로도를 구했습니다.
(니콘클럽 구 자료실에 올려져 있더군요.. ^^;)
MC-30 은 기계식 릴리즈를 단순히 전자식으로 변경해 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기능은 없이 셔터와 반셔터(AF) 그리고 락(벌브모드) 만 있습니다.
기계식 릴리즈와 똑같죠.
문제는 10pin 커넥터 입니다. 이게 따로 파는 정식부품이 없더군요.
제가 못 찾은 것일수도 있지만, 청계천하고 용산 부품가계등에서 없다고 하더군요. 머 그래서 그것을 자작해야 되는데 그게 좀 까칠합니다. -_-; 일단 회로도 부터 보겠습니다.
MC-30 회로도
아주 단순하지요..
그냥 선만 스위치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10pin 중 쓰이는 핀은 2번과 8번 그리고 5번이나 10번이면 됩니다.
따라서 총 3개만 이용하면 되죠...
저는 2번 8번 10번을 이용했습니다.
D100 용 세로그립
일단 D100 용 세로그립이 있어야 저 단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D1 시리즈등은 바디에 저 단자가 있기 때문에 아마도 그냥 쓸수 있을거 같습니다만 테스트 해보진 않았습니다.
10pin 단자
요 부분이 10pin 단자 입니다. 암컷이기 때문에 숫컷으로 단자를 만들어야 됩니다.
자작한 단자
2번과 8번 그리고 10번을 이용하기 때문에 총 3개의 핀 만을 이용하게 됩니다. 대충 VGA 에 들어 있는 선을 잘라서 비슷하게 핀을 구부려 사용을 했구요,
PS2 단자를 이용해도 될거는 같은데, 8번 단자가 중앙에 있는 단자라 그부분이 좀 까다롭습니다. 혹시 10pin 커넥터를 쉽게 만들수 있거나 아니면 기성품을 파는 곳을 아시면 좀 알려 주세요.. ^^;
방향표시
방향표시를 안하면 매번 2번 8번 10번을 보면서 끼워야 되서 방향표시를 달았습니다.
요대로 끼면 됩니다만 역시나 정식 단자가 아니라서 꽉 껴지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만드시는 분이 머리 쓰셔서 보완해야 될 겁니다.
방향 표시대로 끼우기
방향표시대로 끼우면 이런 식으로 들어 가게 됩니다.
버튼
릴리즈의 핵심은 버튼입니다. 총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각각 반셔터와 셔터 그리고 벌브입니다.
일단 동작은 이렇게 합니다.
1번 버튼을 누르면 딸깍하고 스위치가 눌립니다. 그러면서 반셔터가 됩니다.
그런데 그 1번 버튼은 좀 더 눌릴 수 있는 상태입니다.
즉 버튼이 딸깍하고 동작을 하고도 좀더 눌릴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좀 더 눌러 주면 1번 버튼이 더 눌리면서 2번 버튼을 누릅니다.
2번 버튼은 셔터 버튼이기 때문에 셔터가 눌리게 되죠.
결국 반셔터와 셔터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3번 버튼은 MC-30 에서는 락으로 동작을 하는데,
MC-30 에서는 락스위치가 있어서 락스위치를 제껴 놓으면 누른 셔터버튼이 안올라 옵니다.
그것을 대체하는 것이구요.
벌브 버튼을 누르면 다시 누르기 전에 안 올라 옵니다.
그래서 시간을 재면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대충 D100 용 전자릴리즈(MC-30) 자작방법을 알아 보았구요. 위 방식을 계량하시면 괜찮은 자작 릴리즈가 될것 같습니다. 저는 걍 호기심에 있는 재료 가지고 해본거라 이래저래 좀 까칠합니다. -_-;;
사실 세로그립도 제것도 아니고 저는 그냥 기계식을 쓸랍니다. ㅋㅋ
아참 버튼 부분은 좀더 가공을 해서 다듬을 생각인데,
필름통에 버튼을 넣고 나서 실리콘이나 기타 다른 것으로 마무리 할 생각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