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m Tone과 Cool Tone 우리의 눈은 빛에 대한 순응성 때문에 모두 비슷한 색감으로 인식을 하지만, 빛을 포착하는 필름이나 이미지 센서들은 모두 빛에 대해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 기준을 조절함으로써 사진을 따뜻한 느낌으로 표현하거나 차가운 색감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 |
색온도 (Color Temperature) 모든 빛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으며, 색온도가 높아질수록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푸른색 파장의 구성비율이 증가하여 차갑게 나타나며, 반대로 색온도가 낮아지면 붉은 색 파장의 구성 비율이 증가하여 따뜻하게 나타난다.
빛의 색온도는 동일한 장면이라도 시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사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색온도가 무엇이며 사진의 조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자연광은 스카이라이트(Skylight)와 직사광(Direct Sunlight)의 결합이다. 스카이라이트는 주로 푸른빛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사광보다 더 차갑다 |
사진을 위한 적당한 중성광(Neutral light)은 대략 5,500K이다. 직사광이 없는 흐린 날, 해수면에서 측정한 스카이라이트는 대략 8,000K의 평균 색온도를 가진다. 이러한 차이점을 육안으로 인식할 수는 없다. 우리의 눈은 필름상으로 보정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빛의 상태에 따라 보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흰색이 아닌 빛, 즉 약한 빛 상태에서 사진을 찍는다면 엷게 잡색이 들어 있는 사진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형광등을 이용해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육안에는 만족스러운 이미지로 나타나지만 필름에서는 엷은 초록색 톤으로 나타날 것이다. 광원과 피사체 사이를 통과하거나 반사되어 나가는 모든 빛은 색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사진1 캘빈 스케일] |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ance)
필름의 경우 중성광(5,500K)에 맞추어져 있는 Daylight Type의 필름이나 텅스텐(3,200이나 3,400K)에 맞추어져 있는 Tungsten Type을 이용하여 상황에 맞는 촬영이 가능하나,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이미지 센서의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변경하면 대부분의 상황의 색온도를 k맞추어 촬영을 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Daylight상황에서 Tungsten 설정으로 촬영을 하거나 Tungsten상황에서 Daylight 설정으로 촬영을 하면 조명의 상태와는 다른 색온도로 변경하여 촬영을 할 수가 있다. 색온도에 맞는 정확한 설정의 촬영은 정상적인 색을 가진 사진을 얻을 수 있지만, 때로는 색온도를 바꾸어 원래의 상황과는 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좋은 사진을 얻기도 한다. |
[사진2 디지털 카메라의 화이트밸런스 설정에 따른 이미지의 색] |
[표1 Warm Tone과 Cool Tone] |
Warm Tone과 Cool Tone 그 색들은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구분할 수 있다.
빛의 3원색과 색의 3원색을 보면 Yellow, Red, Magenta의 색은 따뜻한 계열이며, Green, Cyan, Blue는 차가운 계열이다. 주로 Warm Tone의 사진들은 따뜻한 느낌이 들며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텅스텐조명이나 할로겐 조명을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촛불 등을 사용하여 만들기도 한다. 인공 조명을 이용한 촬영의 경우 보통 조명 앞에 Color Gelatine Filter를 사용하여 표현하기도 하며 인물의 피부톤을 중요시하는 사진 촬영시의 경우 81A정도의 LB Filter를 카메라 앞에 부착시켜 사용함으로 피부 톤을 따뜻하게 표현할 수 있다. 사진이 시원하며 약간은 차가운 느낌을 가지게 된다.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실외에서 화이트밸런스를 텅스텐으로 설정하여 촬영하면 푸른 기가 많이 도는 사진을 만들 수 있으며 컬러 리버셜 필름을 크로스 현상하였을 경우 대부분 푸른 색이 도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
[사진3 Warm Tone] |
[사진4 Warm Tone] |
[사진5 Cool Tone] |
[사진6 Cool Tone] |
[사진7 Normal Tone] |
[사진8 Normal Tone] |
Color Chromozone 약한 조명 앞에 Red 계열의 Filter를 걸면 Red 보다는 진한 자주빛의 색을 만들고 강한 조명에서는 분홍빛의 조명을 만들기도 한다. 사진 10, 11, 12는 Blue, Red, Green의 셀로판지를 사용한 광량에 대한 테스트이며, 적정 노출에서 1stop씩 차이가 나게 촬영하였다. 보이는 것처럼 한가지의 색이라 하여도 빛의 광량에 따라 표현되어지는 색을 틀려지게 된다. |
[사진9 without Filter] |
[사진10 Blue Gelatine Filter Test] |
[사진11 Red Gelatine Filter Test] |
[사진12 Green Gelatine Filter Test] |
Shadow Color Test 그림자의 특성상 빛의 근원이 작을수록 그림자의 주변 부분이 선명해지고, 주변의 반사가 없을수록 그림자의 밝기는 어두워진다.
사진 13은 조명도와 같이 피사체 오른편 뒤쪽에서 Key Light가 들어오는 사진이다. Fill Light가 없이 촬영되었기 때문에 어두운 Normal 톤의 그림자가 생겼다. 사진 14, 15, 16, 17은 이 그림자 부분에 색을 넣기 위해 피사체 왼편 앞쪽에서 Blue 셀로판지를 붙인 Fill Light를 단계별로 촬영하였다. Key Light와 Fill Light의 조명비율에 따라 그림자의 색과 농도가 조절되며, 그림자를 위한 Fill Light의 광량이 Key Light와 비슷해져 가면서 그림자에 들어가는 색은 더욱 밝아지고 제품도 영향을 받아 밝아지게 된다. |
[사진13 Without Fill Light] |
[그림1 위에서 본 조명도] |
[사진14 1/2stop 차이] |
[사진15 1stop 차이 ] |
[사진16 11/2stop 차이] |
[사진17 2stop 차이] |
[사진18 Red Gelatine Filter 사용] |
[사진19 Green Gelatine Filter 사용] |
사진 20은 두 방향에서 오는 조명의 Chromozome Test이다. 조명도처럼 피사체의 양쪽 측면에서 Blue와 Red의 조명이 들어오며 두 조명의 광량의 차이에 따라 그림자와 전체적으로 미치는 색이 조절된다. 정확히 양쪽의 광량이 1대 1일 때는 서로의 그림자의 톤이 비슷하며 배경도 Red와 Blue가 섞여 보라색이 돌지만 어느 한쪽의 광량이 밝아지면 반대쪽의 그림자의 톤이 강해진다.
Chomozone Test를 통해 그림자의 색과 톤을 이해하고 조절함으로써 사진 21과 22처럼 피사체의 느낌을 더욱 더 잘 살릴 수가 있다. |
[그림2 위에서 본 조명도] |
[사진20 Chromozone Test] |
[사진21 Color Chromozone을 이용한 사진] |
[사진22 Color Chromozone을 이용한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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