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한국
남방인물 weekly라는 중국잡지에서 한국에 관해 쓴것 같은데...
괜찮게 봐주네요..
한국 발흥의 비결
和中国相比,韩国是个小国。
和中国相比,韩国也是个大国。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은 조그만 나라다.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은 큰 나라다.
访问中国的韩国人,
当他们有了坐火车穿越茫茫大地的经历后,
往往会产生一个令他惊惧的印象:“中国,太大了!”
중국을 방문하는 한국인들이,
기차를 타고 망망대지를 여행한 후,
그들은 왕왕 놀라운 인상을 받는다 : “중국, 너무 크다!”라고.
是的,
韩国的国土面积仅为9.9万平方公里,约占中国面积的百分之一,
只相当于广东省的一半。
人口也只有4800万,约为中国的1/28。
그렇다.
한국의 국토면적은 9.9 스퀘어Km로 중국의 1/100 정도로
광동성의 절반 밖에 되지 않고,
인구도 4,800만명으로 중국의 1/28 정도다.
可是,
就是这个也曾极度落后、饱受蹂躏的东方小国,
却走在了中国前头:
其经济规模的总量,已居世界第10位,近乎于中国的一半,
而其人均国民生产总值已近15000元美金,是中国的10余倍。
그러나,
이렇게 한때 극도로 낙후되고, 유린당했던 동방의 소국이,
오히려 중국을 앞서 나가고 있는데:
그 경제규모는 이미 세계 10위로 거의 중국의 절반에 달하고,
국민소득은 15,000달러로 중국의 10배나 되고 있다.
这一切都发生在短短50年内。
1950年代中期的韩国,在经历了日据时代的残酷统治,朝鲜战争的多年战火摧残后,已是一片焦土。
农业落后,工业基础薄弱,几乎和中国一样的“一穷二白”。
이 모든 것이 짧은 50년 내에 이루어졌다.
1950년대 중반의 한국은, 일본의 잔혹한 통치를 받은 경험과, 다년간의 한국전쟁의 잔혹한 전화로 이미 초토화 되었다.
농업은 낙후되고, 공업의 기초는 거의 없어 거의 중국과 같은 “공백상태”였다.
今天,
从废墟上昂首迈入世界发达工业国家行列的韩国,
其成就被形象地称为“汉江奇迹”。
오늘날,
폐허에서 세계 발전국가 행열에 고개를 세운 한국은,
그 성취로 인해 “한강의 기적”이라 칭해지고 있다.
除了经济领域外,
近10多年来,
韩国在政治、文化、电影、电视、大众娱乐、体育等各个领域,都取得了长足的进步。
경제영역 외에도,
최근 10년사이,
한국은 정치,문화,영상,TV,대중오락,체육 등 영역에서 모두 장족의 진보를 이뤘다.
政治
在经历了30多年的威权统治后,
1987年,
韩国已顺利实现向民主国家的转轨,
迄今未出现如南美洲、东南亚等采用民主政体的国家时常出现的政府更迭频繁、空头议会、政商勾结加剧等政治乱象。
정치
30여년의 권위주의 통치 후,
1987년,
한국은 이미 순조롭게 민주국가로의 전환을 이루었고,
아직까지 남미나 동남아 같은 정부의 전복이나, 이름뿐인 의회, 정경유착 같은 정치의 혼란은 발생하고 있지 않다.
电影
1997年时,
韩国电影人还在为生存而战,
在老导演林泽权的带领下,几百名电影人集体示威,削发明志。
仅仅几年后,韩国电影就一飞冲天,广受欢迎,
俨然成为继法国后又一个能和美国好莱坞分庭抗礼的电影大国。
这一似乎有违电影创作规律的迷象尤令中国影人困惑:除了能拍出屡获国际奖项的艺术电影,人家何以在商业电影上也大获成功?
영화
1997년,
한국 배우들은 생존을 위해 투쟁하여,
노감독 임권택의 지도 하에 수백명의 연기자들이 머리를 깍고 시위를 벌였다.
불과 몇 년 후, 한국의 영화는 하늘로 비상하여, 광범위하게 환영 받고 있으며 ,
엄숙하게 프랑스 영화를 이어받아 또 하나의 미국 할리우드에 맞설 수 있는 영화대국으로 성장했다.
이것은 영화 창작에 있어 각종 규율에 매여있는 중국 영화관계자들에게 국제적 예술영화의 각종 상패를 휩쓸 뿐만 아니라, 어떻게 상업영화도 성공을 했는가? 라는 측면에서 곤혼스럽게 했다.
电视剧、流行音乐和大众文化
龙卷风一般的“韩流”已滚滚袭过大中华区。
韩国明星大受追捧,过去东京是香港、台北潮流人士的最爱,
如今则有让位于汉城之势。
드라마, 음악 및 대중문화
회오리 바람과 같은 “한류”는 이미 대중화권을 강타했다.
한국의 스타는 대단히 받들어져, 이전의 동경과 홍콩,대북의 인사가 사랑을 받았는데
지금은 서울의 세력에 자리를 물러 주고 말았다.
体育
足球自不待言,
2000年的世界杯,不知疲倦进攻至死的韩国队,
满场呼啸万人同心的啦啦队“红魔”,
均给世人留下了奇幻印象。
1980年代末,
第一个国际围棋大赛——首届“应氏杯”举行前,
连专业棋士都不知道韩国围棋为何方神圣,
可是“黑马”曹熏铉神奇夺冠,
此后韩国围棋异军突起,
曹熏铉、天才棋手李昌镐等摘走了大部分国际棋赛的桂冠。
스포츠
축구는 두말할 것도 없고,2
002년의 월드컵에서 피로를 모르고 죽을 때까지 뛰던 한국팀,
만장의 환호와 일심동체의 응원단 “붉은악마”,
모두 전세계인에게 환상적인 인상을 남겼다.
1980년대말,
제1회 국제 바둑대회 첫대회인 “응씨배” 전에는,
전문 기사들마저 한국바둑의 실력을 몰랐는데,
그러나 “다크호스”조훈현은 우승을 했고,
이후 한국바둑은 돌연 새로운 세력이 나타나,
조훈현,천재기사 이창호 등이 세계 대회의 월계수를 꺾어가 버렸다.
什么原因使韩国迅速崛起?
“秘密武器”是什么?
正统的官方教科书将其经济成就归结为“朝鲜战争结束后的大量美援”,
“美国驻军大大减少了韩国的军费开支”;
经济学者们认为“贸易立国”、“外向型经济”等政策居功至伟;
持威权主义论观点的政治学者们则认为:
以威权政体保证政局稳定,
是经济社会发展的先决条件;
“文化是个筐,啥都往里装”,人文社科学者们,
也许会倾向于“韩国人的国民性”和韩国的“独特文化”。
무슨 원인으로 한국이 이렇게 빠르게 일어날 수 있었나?
“비밀무기”는 무었인가?
전통적인 관용 교과서에서는 “한국전쟁 후 대량의 미국원조”로 그 결과를 돌리고,
“미국의 주둔은 한국 군비의 대폭 감소를 초래했다”고 한다:
경제학자는 “무역입국”,”외향형경제” 등 정책 을 내세우지만 ;
권위주의 논점에서의 정치학자들은 “권위주의 정책이 정국을 안정시켰고,
경제발전의 선결조건”이라고 말한다;
“문화는 광주리같이, 모든 것을 안에 넣을 수 있다”고 인문사회과학자들은 말하며,
“한국민들의 국민성”과 “독특한 문화”로 그 경향을 말하고 있다.
此外,
在更深刻的思想文化层面上,
韩国对儒家价值观和生活方式的推崇、与经济社会发展并行不悖的状况更让我们惊异:
中国现当代史上多次上演的“文学革命”、“文化革命”思潮,
以“全盘西化”为主要观点的对传统文化的激烈抨击,在韩国未曾出现过。
在保留民族传统文化,以及向世界主流文明靠拢、学习西方制度文明之间,他们怎样找到一条和谐共存的道路?
이밖에,
더 깊은 사상문화측면에서,
유교가치와 생활방식에의 숭배가 경제사회발전과 병행되어도 서로 상충되지 않는다는 것이 우리를 더욱 놀라게 한다.
중국이 현대에서 겪었던 “문학혁명,문화혁명”의 조류에서
“전반적인 서구화”을 주요관점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격렬한 공격 같은 것은 한국에서는 발생한 적이 없다.
민족전통을 보존하며,세계 주류문명에 접근하여 서방의 제도와 문명을 배우는 가운데서 그들은 어떻게 조화롭게 공존하는 길을 찾았을까?
经过长达3个月的精心策划,
4月24日,
本刊派出了由5名记者组成的特派采访组,
怀着和读者一样的如上疑问奔赴韩国,展开了我们的东游“取经”之旅。
3개월간의 노력 끝에,
4월24일,
본지는 5명의 기자 특파원단을 조직하여,
독자들과 같은 관심을 품고 한국으로 향하는 우리의 동방유람 “벤치마킹”를 전개했다.
在一个多星期的行程里,
《南方人物周刊》记者团广泛接触了韩国政治、经济、文化、社会、民间等各个领域的近20位人士,
希望通过对他们的采访报道,能多少挖掘出一些“韩国奇迹”的秘密,以飨中国读者。
1주일 정도의 여정 속에서,
<남방인물Weekly>기자는 한국 정치,경제,문화,사회,민간 등 광범위한 영역의 20 인사를 만났고,
그들의 취재를 통해 “한국기적”의 비밀을 일부분이라도 파악하여 중국독자들과 함께 향유하길 희망한다.
需要说明的是,
由于篇幅有限,《发现韩国》专辑将分两期刊出,
本期侧重于韩国政治、文化艺术、电影与流行文化等方面,
下期侧重于韩国经济和社会。
我们要特别向以下机构和人士致意:韩国文化观光部韩国文化产业振兴院、韩国驻华大使馆文化新闻处、韩国驻广州总领事馆、韩国圣公会大学中文系教授白元淡教授、金美兰女士、白池云小姐、出版家、教授金明壕先生、王元涛先生以及韩国文化产业院驻北京办事处的权基永先生、赵甲济先生,没有他们的帮助,本专辑将无法与读者见面。
설명을 해야 할 것은,
지면 관계상 <한국발견>은 두 번에 나누어 게재하며,
이번에는 한국의 정치,문화예술,영화와 유행문화 방면에 중점을 두고,
다음 번에는 한국의 경제와 사회에 대해 게재하고자 한다.
출처 : | 자유토론방 | 글쓴이 : terran 원글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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