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배터리
 

1.니켈-수소 배터리 


 니켈-수소(Ni-MH) 배터리가스가 새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중에 전해액 등의 누액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배터리 수명이 다할 때까지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충전 방전을 반복하는 동안,

니켈-수소(Ni-MH) 배터리 내부에는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압력이 증가하면 압력조절 밸브가 열립니다.

 이 때 전해액이나 수소가스가 누출됩니다.

전해액은 매우 강산성이고 전도성이 있기 때문에 전해액이 흐를 경우 배터리 내부에 전기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과의 접촉 때문에 배터리 내부의 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소가스가 누출되면 공기중에서 산소와 결합할 수 있고, 상당한 폭발가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표준 D형 배터리 한 개에서 누출되는 수소가스 양25리터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 Patima-라이트팩 내부에는 니켈-수소(NiMH)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배터리팩이 침수되면 수소가스가 발생되어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충전단자-캡과 겸용으로 사용되는 안전밸브는 대기압에서 배터리팩 내부압력0.6Kg/㎤에 밸브가 열려 가스를 방출하므로 매우 안전합니다.

하지만 더욱 안전을 위하여 배터리팩이 침수되면 뚜껑을 열고 배터리를 제거하십시오.

 

2.니켈-카드늄 배터리 


 니-카드(Nl-CD) 배터리양극수산화 니켈, 음극금속 카드늄, 수용액수산화 칼륨을 사용합니다.

 

방전 시 전압 특성이 고른 것도 특징입니다.

니-카드 배터리는 순간적으로 많은 용량의 전압이 요구되는 수중 스트로브에 많이 사용하며,

특히 니-카드 배터리는 중량의 약85%가 철과 카드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부 재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니-카드, 니켈-수소 배터리의 충, 방전 특성


니-카드 배터리는 무리한 충, 방전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수중 스트로브, RC 자동차 등 순간적인 많은 용량의 전류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됩니다.

니켈-수소 배터리는 지속적으로 오래가는 것이 특성이므로, 수중 라이트 종류에 많이 쓰입니다.

니켈-수소 AA 사이즈 배터리 충전시간당 1.5A를 초과하면 배터리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니켈-수소 C, D, 4/3A 사이즈 배터리 등의 충전시간당 2.0A를 초과하면 배터리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4. 배터리의 기억효과(Memory Effect)
   
배터리 기억효과란 배터리를 최저선까지 방전시키지 않고 충전을 반복한 결과로 나타나는 용량감소에 대한 일반적 용어입니다.

(무선전화기의 핸드세트는 배터리 사용 시간이 24시간 정도입니다. 그러나 충전장치에 무선전화기를 계속 올려 놓고 사용하면 배터리의 기억효과로 3시간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일반적으로 충전하기 전에 배터리를 충분히 방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니켈-수소(Ni-MH) 1.2V, 10~12개를 팩으로 묶은 팩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Patima-라이트팩 전용 배터리에 대해서는 더욱 심각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조금씩 사용하고 충전하는 것을 여러번 되풀이하면 각 배터리에 대해 과부하가 걸릴 수 있고,

짝을 이룬 배터리 팩 안에서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 결과 각 배터리는 "용량 감소 현상" 즉 기억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충분히 방전시키지 않고 사용한다면,

5 ~ 8회 정도 사용하고는 라이트의 램프가 완전히 꺼질 때까지 켜놓아 배터리를 최저선까지 방전시키기를 권장합니다

(이 때 물 속에서 켜 놓아야 합니다).

배터리가 최소 용량이 되면 될수록 각 배터리에 대해 충전용량은 점점 더 높아집니다.

니켈-수소(Ni-MH) 배터리는 니켈-카드뮴 배터리보다 메모리 현상은 훨씬 덜 하지만 그래도 메모리 효과는 있습니다.

 

⊙ 배터리를 방전시키기 위해 수중라이트를 물에 담구어 켜둔 채로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이 경우에 사용 전류가 적은 부속된 라이트를 계속 켜두면(배터리팩의 작동 확인 LED 램프 등),

셀당 0.8~0.9V 이하로 과방전이 일어나

배터리 내부의 전극이 끊어지는 현상이 일어나서,

배터리에 커다란 손상을 입힐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라이트의 경우 광량이 떨어졌을 때나, 스트로브의 경우에는 리사이클 타임이 2배 가까이 되었을 때가 과방전의 기준이므로 이 때는 곧 사용을 중지하고 충전 시켜야 합니다.

 

⊙ 예:Patima-라이트팩의 전용 배터리인 니켈-수소 배터리팩은 수중에서 사용 후,

민물에 담구어 라이트가 완전히 흐려지거나 1차 꺼질 때까지 켜둔 다음 반드시 충전을 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다음 사용시 보충 충전하여 6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 배터리 단위 셀, 팩-배터리

   1차 배터리인 알카라인 배터리는 셀당 1.5V, 2차 배터리인 충전용 배터리는
셀당 1.2V입니다.

   한 개, 한 개의 배터리의 단위를 셀이라 부르며, 셀 배터리를 여러 개 묶어 사용하는 것은 팩-배터리 입니다.

   1.2V 셀 배터리 4개를 직열로 묶어 팩으로 제작하면 4.8V가 되며, 1.2V 10개를 직열로 묶으면 12V 팩-배터리가 됩니다. 

Patima-라이트팩에는 12V, 14.4V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참 고***********************

 

 

배터리 충전 및 방전시간

⊙ 전기용어 및 공식

 

볼트(V)=전압의 크기

와트(W)=전력의 양(전압 x 전류)

암페어(A)=전압의 양(전류), 1A=1,000mA

⊙ 시간당 소비 전류 계산법

 

 오옴의 법칙 {W(전력)=I (전류)X V (전압)}을 이용하면,

 

예) 램프35W= ( ? 암페어) x Patima-배터리팩 12V

      고로 35 ÷ 12 = 2.916A
즉 Patima-라이트에 35W 할로겐, 35W HID 램프를 사용 할 경우 소비 전류는 시간당 2.916A입니다.

 

 

⊙ 암페어와 와트(램프)에 따른 사용 시간 계산법

 

= 4.5A(4,500mA) 배터리 ÷ 35W 램프(소비 전
류 2.916A)

 

예) 4.5 ÷ 2.916 x 60(분) = 92.6분

 

 

⊙ 배터리 충전 완료 시간 계산법

 

= 배터리 공식 암페어 ÷ 충전 암페어

 

예) 4.5A(배터리) ÷ 2A(SWALLOW 충, 방전기의 충전 용량을 2A에 세팅한 경우)

= 4.5 ÷ 2 x 60분 = 13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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