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싱크대를 열어보면 스테인리스에서 플라스틱,도자기까지 다양한 재질로 만든 그릇들이 즐비하죠.

뜨거운 음식을 플라스틱 용기에 담을 경우 유해한 환경호르몬이 생긴다고 해요.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용기들은 재질에 따라 몸에 유해한 정도도 다르고,올바른 사용방법이 따로 있답니다.

우리 가족을 환경공해로부터 지키는 일,주방에서 시작 해 보세요. 

 

몸에 해가 없는 그릇은요 …
우리 몸에 해로운 그릇은요 …

스테인리스 스틸 그릇


특징 스테인리스는 도금 등을 하지 않고 그 자체가 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그릇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단 스테인리스 그릇 중에는 양은에 스테인리스 도금을 한 것이 있는데 이것은 바닥이 부식하기 때문에 몸에 해롭다.


장점 아직까지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에 대해서는 독성이 입증된 바가 없고 유리와 더불어 가장 안전한 재료로 알려져 있다.

다만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입할 때는 무겁더라도 어느 정 도 두껍고 튼튼한 100%스테인리스를 구입해야 한다.


tips 크기에 비해 가벼운 것은 일단 스테인리스가 아니므로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이미 구입한 경우에는 도금이 벗겨진 제품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스테인리스일 경우에는 대부분의 요리에 사용해도 좋지만 팬으로 사용할 때는 쉽게 눌어붙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달군 다음 사용해야 한다.

 

플라스틱 그릇


특징 우리 몸에 유해한 화학재질로 만들어졌으며 뜨거운 음식을 담았을 때 플라스틱 냄새가 음식에 배 맛을 변질시키기도 한다.

플라스틱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부드러울수록 더 해로운 재질이라 할 수 있다.


단점 플라스틱 용기에 뜨거운 음식을 담게 되면 환경호르몬이 나와 인체에 해를 끼친다.

특히 부드러운 플라스틱일수록 상온에서도 유해물질이 배출된다.

냉장고 보관용 그릇이나 일반 그릇도 값싼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한다.


주의!! 플라스틱을 사용할 때 가장 안 좋은 것은 뜨거운 음식을 담는 것이며 플라스틱으로 된 일회용 용기는 쓰레기로 인해 더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야기시키므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플라스틱을 오래 사용하여 흠집이 많이 난 것은 그 사이에 때가 끼고 균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특히 주의한다.

멜라닌 그릇


특징 멜라민 그릇은 사기그릇을 연상시킬 정도로 단단하고 윤이 나는 플라스틱 그릇들로 값이 저렴하여 음식점에서 주로 사용한다.

아기 이유식용 그릇과 수저,화려한 그림의 쟁반 등등인데,소재가 ‘멜라민 수지 ’라고 씌어져 있다.


장점 플라스틱 종류 중에서는 가장 안전한 소재의 하나인 멜라민 수지는 식물성 펄프를 원료로 하기 때문에 해롭지 않지만 최근 판매되고 있는 것 중에는 멜라닌이라 표기하고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이 있으므로 잘 골라야 한다.


tips 플라스틱과는 달라도 만들 때 약간의 화학성분이 들어가 있으므로 너무 뜨거운 음식은 담지 않는 것이 좋고 그릇에 프린트가 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양은그릇


특징 양은그릇은 아연과 니켈 등을 섞어 만든 합금 그릇으로 스테인리스가 나오기 전에 주로 사용되던 그릇.

현재는 음식점 등에서만 볼 수 있는데,

 

이 그릇을 계속 사용할 경우 빈혈 증세,어지럼증과 함께 심하면 뇌신경 계통의 장애를 줄 수도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점 양은그릇을 사용하게 되면 소량이긴 하지만 중금속이 물에 녹아 나와 만성적으로 끊임없이 섭취하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주의!! 양은용기 중 스테인리스 도금이 된 상태의 것은 잠깐은 안전할 수도 있지만 바닥이 긁히거나 부식되기 쉽다.

특히 초무침 등의 산성 음식을 무치는 것을 피하고 달걀 등을 삶는 것 이외에 직접적으로 찌개나 국등을 끓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

목기


특징 목기는 우리 몸에 좋은 그릇으로 그중에서도 옻칠을 한 전통 목기가 가장 좋다.

하지만 싼 목기는 화학소재의 유약을 칠해 만들어지므로 구입할 때 좋은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장점 목기를 구입할 때는 화학냄새가 너무 진하게 나는 그릇은 피해야한다.

나무로 만든 그릇은 천연 재질로 되어 있어 우리 몸에 좋은 그릇이다.

또한 그릇이 숨을 쉬기 때문에 음식의 맛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


tips 오래 사용한 목기나 바닥이 긁혀 칠이 벗겨진 목기에 젖은 음식을 담게 되면 그릇에 흡수되어 균이 번식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한 목기는 햇볕에 바싹 말려두고 너무 습한 곳에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테프론 코팅 그릇
특징 요즘 사용하는 그릇 중에는 음식이 눌어붙는 것을 막기 위해 테프론 코팅이나 불소 코팅이 된 것이 많다.

하지만 테프론은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환경 호르몬이 나올 수 있으며 불소 역시 면역력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로 값싼 제품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점 테프론 코팅을 한 그릇의 피막에 상처가 나면 안에 칠했던 도료가 벗겨져 음식에 녹아 나오게 되거나 코팅 처리 냄비를 오래 쓰게 되면 피막 자체가 얇아져 도료가 녹아 나온다.


주의!! 코팅 소재의 그릇을 사용할 때는 코팅이 손상된 후까지 오래 쓰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나무 재질의 조리도구를 사용하여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 씻을 때도 날카로운 수세미로 닦지 말고 물에 불 린 다음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야 한다.

사기그릇


특징 사기그릇은 만드는 방법에 따라 도자기류의 그릇과 옹기류의 그릇 등이 있다.

이 그릇들은 모두 천연 재질인 흙으로 만들어 우리 몸에 이롭다.

또한 전자레인지나 열에도 강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장점 사기그릇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릇 중 하나로 안전한 그릇에 속한다.

도자기로 만든 일반 그릇이나 뚝배기 등은 열을 가해도 무해하고 음식의 영양을 파괴하지도 않는다.


tips 뚝배기의 경우도 목기와 마찬가지로 그릇이 숨을 쉬므로 나쁜 냄새나 균이 스며들지 않게 사용한 그릇은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고,너무 습한 곳에 보관하는 것은 피한다.

 

종이그릇


특징 종이그릇은 천연 펄프로 만들어져 음식이 닿아도 유해 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1회용 종이그릇을 사용할 경우 땅 속에서 썩는 데 20년이나 걸리기 때문에 결정적으로는 환경파괴를 가져오므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단점 종이그릇은 1회용으로만 사용되어 경제적으로 비싼 편이며 안에 코팅이 되어 있어 뜨거운 음식을 담으면 코팅 냄새가 나서 그릇으로 사용하기에 부적합하다.


주의!! 종이그릇을 사용한 후 버릴 때는 재활용 쓰레기로 분리 수거하여 버리도록 하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