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다이브) 컴퓨터의 역할과 사용법

 

다이빙 중에 가장 필요한 기재중의 하나로 다이버의 생명에 직접 연관짓는 다이빙 컴퓨터.

 

게이지형 , 컴퓨터솜목시계형,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여러 기능을 탑재한 차세대 모델이 속속 등장하고,
이제는 포인트 지형까지 메모리 가능한 컴퓨터가 출시되므로서,
보다 안전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스터 아이템이라고도 불리는 다이빙 컴퓨터.
하지만 그 성질이나 사용법에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다이버가 많다는 것이 사실이다.
다이브 컴퓨터는 기재 선택 전에 반드시 이해 해 두어야 할 몇가지가 있다.
 
*************************************************************

이론상의 무감압한계 시간만을 표시하는 다이빙 컴퓨터.

초보 다이버 사이에서도 3셋트 다음으로 구입하고 싶어하는 기본 아이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그러나 그 역할에 대해서 [다이빙중에 수심이나 잠수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데이터를 메모리해 주므로 편리하다] 정도로 인식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확실이 그것들이 중요한 기능이기는 하나 좀 더 세밀한 부분의 역할을 이해 했으면 하는 뜻에서
30로그 이하의 초보 다이버용으로 기술해 본다.

다이브 컴퓨터 최대의 목적은 다이빙 중에 축적되어 있는 체내 질소량을 계산하고 이론상의 무감압 한계시간을 표시하는 것이다.
다이버가 짊어지는 탱크는 공기를 압축한 이른바 압축공기.
대기중과 같이 약 20%의 산소와 약80%의 질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 공기는 호흡을 통해서 각 조직으로 흡수되는 것이나 산소는 열량으로 소비되어 버리는 반면,
질소는 호흡을 내쉴때 만 배출하는 성질이 있다.
그 때문에 수심에서 심도가 깊어지거나 잠수시간이 길어지거나 하면 질소가 각 조직의 허용량까지 용해되어 버린다.
이렇게 용해되어 체내에 축적된 질소를 충분히 배출시키지 않은채 상승하게 되면 압력 저하에 의해 팽창한 질소가 조직내에서 기포화되어 감압병을 일으키게 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이빙중 체내에 축적되어 가는 질소량을 계산하여 그 수심에 머무를수 있는 이론상의 시간을 표시한 것이 다이브 컴퓨터의 가장 큰 역할이라 하겠다.

모노레벨 다이빙과 멀티레벨 다이빙의 차이

<이해상의 무감압 한계시간을 계산한다>라는 점에서 다이브테이블도 동일하다.
하지만 다이브 테이블과 다이브 컴퓨터의 사이에는 기본적으로 계획짜는 법이 다르다.
다이브 테이블표로 계산하는 플랜은 모노레벨 다이빙이라 불려지며,
잠수 직후 최대수심에 달하여 그  수심에서 잠수시간 잠수한 시간을 계산하는 직선적인 다이빙 계산을 단정하는 계산이다.

실제로 이 같은 스타일의 계산은 거의 취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성이 떨어진 방식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보다 펀 다이빙 스타일에 적합한 것이 다이브 컴퓨터가 계산하는 멀티레벨 다이빙이다.
이것은 잠수 후 이동과 함께 변하는 심도에 대응해 잠수시간을 시작으로 각각의 수심에서 이론상의 무감압 한계시간을 계산하는 것.
이동 중 사진을 찍거나 양음성부력 조절 등 각각의 심도 변화에 따른 리얼 타임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야기가 여러울 수도 있지만,
다이빙 컴퓨터의 필요성을 이해해는 것은 안전한 다이빙이라는 의식과 스킬의 향상을 높이는 것으로도 이어지므로 개인 소유의 다이빙 컴퓨터는 확실히 내것으로 만들도록 하자.
 
출처:http://koreandivers.com

'잠수 만물경 > ┏ 잠수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0 Feet 방수 시계  (0) 2008.06.13
다이빙컴퓨터-3  (0) 2008.05.30
다이빙컴퓨터-1  (0) 2008.05.27
세계 다이빙 장비 회사  (0) 2008.02.09
15. 숨쉬는 드라이 슈트  (0) 2007.12.02

+ Recent posts